[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과 윤리의 관계
Ⅲ. 기업윤리활동의 동향
Ⅳ. 기업윤리문화실천을 통한 성과
Ⅴ. 기업윤리 사례
Ⅵ. 결론
본문내용
기업윤리는 달리 신학적이고 종교적인 입장에서 먼저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즉, 자본주의 발전과 그 역사를 같이 하는 기독교적 윤리 또는 청교도적 윤리를 기업의 경영자들이 자발적으로 준수하기를 기대하는 종교적 입장에서 기업윤리를의 개념이 출발한 것이다. 1980년대에 들면서 실무계에서는 윤리헌장이나 윤리위원회와 같은 윤리적 제도화가 시도되었고, 학계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사레를 개발하고 윤리이론을 재정립하여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려는 본격적인 기업윤리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기업윤리교육을 체계화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관리과정에 통합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행동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몇몇 대기업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관련된 스캔들이 매스컴을 통해 일반공중에게 널리 알려졌다는 점
둘째, 경영층에 의해 저질러진 비행이 사회는 물론 기업 자신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했다는 점
셋째, 경영자는 물론 일반공중들도 경영의사결정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매우 복잡하며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알게되었다는 점
이러한 배경하에 기업경영의 상황에서 윤리적문제를 다루려는 기업윤리에 대한 기업과 사회일반의 관심이 증대하게 되었다.

Ⅱ. 기업과 윤리의 관계

기업과 윤리 관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두 논점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ꡒ 윤리는 기업과 아무 관련이 없는가? ꡓ
기업실무에서는 흔히 ꡐ도덕과 무연한 기업의 신화(the myth of amoral Business) ' 가 지배적이다. 즉 기업은 도덕과는 중립적인 조직체이며 따라서 기업은 도덕적규범에 따른 행동으로 기대될 수 없다. 기업은 그들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면 도덕과 상관없이 행동한다는 신화이다.
기업이 이와같은 신화에 지배된다고 가정하면 기업이 다소 비도덕적으로 행동해도 무방하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도덕적 무관성과 비도덕성은 구분해야 할 것이다. 이같은 경제적 성공이 주가 되는 시대적 상황에 알맞은 윤리의식이 신화는 될 수 있으나 기업의 비인간화에 의한 비리가 계속되면 기업질서의 윤리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와같은 신화는 기업과 윤리의 짧은 견해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기업의 비도덕적 문제의 노정과 사회적 의식변화로 이와 같은 신화는 수정되어야 한다.
둘째 게임유사론(game analogy) ꡒ 기업은 윤리적으로 포커 게임과 같은 것인가? ꡓ
카(a.z.carr)는 1968년 ꡒ 비즈니스 블러핑은 윤리적인가(is business bluffing ethical)?" 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기를 가장해서 상대방을 속이는 ꡐ블러핑ꡑ을 하게 된다. 개인적인 일상생활에서는 이것이 용납되지 못하지만 기업세계에서는 블러핑을 하지 않으면 기업도 기업인도 경쟁에서 지고 만다는 것이다.
경영인들은 어쩔 수 없이 기업이기에 일상적 도덕규범과는 상관없이 ꡐ블러핑ꡑ을 하게 된다. 따라서 카는 기업을 ꡐ포커게임ꡑ처럼 생각하도록 제안하였다. 즉 찬스,규칙, 상대방 심리 파악, 강한 의지, 신속한 결정, 그리고 상당한 숙련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포커게임과 비즈니스 는 매우 유사하다는 견해이다. 그리고 그는 주어진 게임규칙을 준수하면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게임전략을 갖추는 길만이 성공의 비결이요, 윤리문제를 해소하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업윤리]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목차I.서론1.연구배경2.문제제기3.연구목적4.연구방법II.이론적 배경및 개념1.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1)윤리적기업의 개념2)윤리적기업의 등장배경3)윤리적기업의 중요성4)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와의 관계2.고객만족1)고객만족의 개념2)고객만족의 중요성3)윤리적기업과 고객만족과의 관계III.기업 사례분석1.신세계 윤리경영사례2.존슨앤존슨(J&J)사3.(주)동아건설-성수대교 관

  • [기업윤리경영] 정보화사회의 기업윤리문화활동과 다양한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정보화사회의 기업윤리문화활동과 다양한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Ⅰ. 서론Ⅱ. 정보사회의 기업윤리Ⅲ. 기업윤리문화활동의 지향점 및 지원Ⅳ. 우리나라 기업들의 분야별 윤리경영 실천 사례1. 생산관리1) PL 담당조직의 구성운영2) 제품 안전성의 검토3) 과거 클레임 사례의 분석4) 최고경영자의 지휘하에 추진5) 전사원의 PL 의식을 제고2. 재무회계3. 마케팅4. 사례 1 - SK텔레콤1) 기부금 -『아름다운 통화』서비스2) 『SK텔레콤 사랑나눔캠프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고찰과 윤리경영 사례 분석
  • 기업윤리고찰과 윤리경영 사례 분석Ⅰ. 서론Ⅱ. 기업윤리의 정의Ⅲ. 기업윤리의 경제학적 기준Ⅳ. 정보사회의 기업윤리Ⅴ. 코오롱 윤리경영 사례1. 코오롱의 윤리 경영 역사와 배경2. 사회 공헌1) 오운문화재단2) 교육지원3) 스포츠 지원4) 코오롱 분수 문화마당5) 살 맛 나는 세상6) 코오롱 가족 사회봉사단7) (재)꽃과 어린왕자8) 길음종합사회복지관9) 수유종합사회복지관10) 문화 예술 발전 지원3. 사회공헌을 통한 인정Ⅵ. GE의 윤리경영 사

  • [기업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성공 사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성공 사례 분석Ⅰ. 서론Ⅱ. 기업활동의 공정성Ⅲ.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는가1. 긍정론2.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Ⅳ. 기업윤리활동의 동향Ⅴ.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사례Ⅵ. 기업윤리경영 성공 사례1. 존슨&존슨2. 3MⅦ. 결론Ⅰ. 서론기업윤리문화를 실천한다는 것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시대적인 요구사항인 것이다. 여유있는 기업이 추진하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실천 사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실천 사례 분석 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관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분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Ⅲ.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부상한 윤리경영 Ⅳ. 윤리경영의 기능 Ⅴ.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성과간의 연관성 Ⅵ. 선진 기업들의 윤리경영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