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대상 및 방법

2.1 연구대상
2.2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평가 방법
2.2.1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2.2 영양교육 프로그램 평가 종류 및 순서
2.2.3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

Ⅲ 결과

3.1 효과평가
3.1.1 일반사항
3.1.2 신체계측
3.1.3 식습관
3.1.4 식 행동
3.1.5 운동습관
3.1.6 체형에 대한 만족도
3.1.7 24시간 회상법(열량에 대한 구성비율)

3.2. 과정평가

Ⅳ. 결론 및 고찰

4.1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4.2 초등학생과 중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과정 평가

Ⅴ. 참고 문헌

<Appendix>

본문내용
비만은 서구사회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영양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1) 우리나라에서도 경제 수준의 향상으로 식생활 환경과 생활양식이 변화되면서 비만증의 발생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어머니의 사회활동 참여 증가로 가족의 식생활 양식이 크게 변화되고 있으며, 동물성 식품과 패스트푸드를 선호하여 영양적으로 편중되는 식사를 하게 되어 영양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비만증이 발생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져 소아비만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2) 이러한 비만아동이 비만 상태로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되었을 경우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우며(3) 실제로 비만아동의 약 80%가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적 발달 측면에서 볼 때, 비만아동은 비만이 아닌 아동에 비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열등감을 가지며 자아 존중감이 낮고 우울한 경향이 많으며 문제 행동도 더 많이 나타난다.(4) 더욱이 이러한 심리적 상태는 과식을 초래하게 되며, 이와 같은 악순환으로 인해 아동은 계속해서 비만으로 남게 된다. 이와 같이 아동기는 신체발육과 더불어 정신적발달도 현저하여 인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소아비만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5)
비만치료의 원칙은 열량의 섭취를 제한하고 열량 소모를 증가시키는 것이지만, 성장이 빠른 아동의 경우 열량섭취의 제한은 단백질 및 기타 필수 미량영양소의 섭취부족을 동반하게 되므로 성장과 발육을 저해할 수 있다.(6) 그러므로 아동의 성장속도와 성적 성숙단계를 고려한 적절한 영양필요량을 결정하여 스스로 실천에 옮길 수 있을 때 까지 식사계획과 세부 전략을 세워주는 것이 필요하며, 비만의 원인이 되었거나 관련이 있었던 개인별 식행동과 식습관에 대하여는 상담과정을 통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를 가져오도록 독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1) (Kluthe R. Schubert A(1985) : Obesity in Europe.Ann Intern Med. 103 : 1037-1042)
(2) (Yoon JS. Kim SY(1992) : Effacers of Body Fat Distribution on Percentage of Body Fat, Serum Insulin, Lapids and Energy Intake in Adult Femail Korean J Nutrition 25(7) :617-627)
(3) (Frankle, R.T $ Owen, A.L(1993). nutrition in the community (p.164) St. Louis : Mosby.3rd ed)
(4) (Berk,L.E(2000). Child development (pp.195~198). BOston : Allyn and Becon)
(5) (Knittle JI, Meritt RJ, Dixon-Shanics D, Ginsberg-Felloner F. Timmers KI. Katz DP(1981) : Children obesity. In :Suskind RM(eds).Textbook of Pediatric Nutrition .Ravea Press NY.pp415~474)
(6) (Ju HA(1998):Development of weight control program for obese children Docto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교육] 초등학생 아침결식 예방을 위한 영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 아침결식 예방을 위한영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 목 차 ◈Ⅰ. 프로그램 개관ⅰ. 학습 주제ⅱ. 학습 주제 선정 이유ⅲ. 이론적 배경ⅳ. 단원 개관 및 지도 시 유의점Ⅱ. 교수 학습 과정안Ⅲ. 교육 자료ⅰ. 빙고게임ⅱ. 노래ⅲ. 활동지 Ⅳ. 평가 계획 및 평가자료 Ⅰ. 프로그램 개관ⅰ. 학습 주제 아침식사의 중요성과 아침결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아침을 꼭 먹도록 실천하자.ⅱ. 학습 주제 선정 이유요즈음 초등학생들이 아침을

  • [영양교육 프로그램개발] 직장맘을 위한 수유교육
  • ♡ 목 차 ♡Ⅰ. 대상 집단의 특성1. 수유부의 영양학적 특성2. 직장인 수유부의 환경적 한계점3. 모유수유에 관한 의식정도Ⅱ. 기존 프로그램 소개1. 모유 1192. 인구보건복지 협회 - 엄마젖 최고3. 유니세프 - 엄마젖 먹이기 운동4. 대한모유수유 의사회5. 모유수유 산전 교육센터Ⅲ. 주제 선정의 당위성1. 모유수유의 필요성2. 우리나라의 모유 수유현황3. 모유 수유율이 낮은 이유4. 직장맘에게 모유수유에 대한 교육이왜 필요한가?5. 이 영양교육

  • [영양교육프로그램] 여중생의 철분 결핍
  • 학습목적영양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식습관을 변화한다.대상중학교 여학생주제중학교 여학생들의 철분 결핍학습목표1. 철분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2.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직접 선택 할 수 있다. 교수학습매체PPT, 유인물(자가진단, BINGO)학습 형태강의식단계교수․학습활동시간(분)교수․학습 자료 및 유의점 도입▶2차 성징을 통한 청소년들의 몸의 변화와 생리로 인한 철분 손실에 대해 이야기 한다.▶청소년들의 무분

  • [방통대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아동건강교육 4학년 E형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요1) 주요개념2) 건강교육의 필요성3) 건강교육의 목표2.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 예시 중심1) 영양교육2) 요리활동3) 동화4) 역할 놀이5) 상황설정6) 부모지도7) 현장학습3.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나의 견해1) 안전점검의 생활화2) 보육시설 역할 분담3) 영유아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4) 교

  • 프로그램 개발 건강교육프로그램
  • 제목 : 프로그램 개발 -건강교육프로그램< 차 례 >1. 프로그램 필요성1) 문제점(1) 현황(2) 기사(3) 참고논문2) 기대효과3) 목표4) 대상연령(만4세)특성2. 프로그램 진행1) 프로그램 진행일정3. 프로그램 소개1) 영양교육2) 불량식품교육3) 식중독예방교육4) 건강한 몸을 위한 운동교육5) 참고자료4. 향후계획1. 프로그램 필요성1) 문제점(1) 현황조기교육의 열풍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 교육 등의 전문적인 프로그램은 많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