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은 고급문화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클래식은 고급문화인가
1.드라마에서 갑작스러운 클래식 열풍.
현재 일반인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클래식이 대중화 되고 있지만 여전히 클래식은 고급문화라는 편견이 강하다.
2.클래식은 무엇인가
클래식에 대한 정의와 더불어 그 어원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를 보여줌.
노다메 칸타빌레, 갑작스러운 클래식 열풍.
‘노다메 칸타빌레.’ 요즘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일류(日流)열풍에 일조 하고 있는 인기 있는 일본 드라마이다. 음대에서 일어나는 음대생들의 이야기를 그려낸 만화책 원작인 드라마이다. 이 드라마로 인해 상당한 여파가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을 시작하여 거슈인의 랩소디 인 블루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 특히 현재 유형을 이끌어나가는 10대와 20대 사이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대중방송의 영향으로 클래식이라는 장르가 상당한 대중적인 부분으로 큰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클래식이라는 하나의 음악적 장르를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주류 문화로 보기에는 그 장르가 갖고 있는 고급문화라는 부분을 떨치기 어렵다는 의견이 한편으로는 크게 작용하고 있다. 양극단으로 나누워진 클래식에 대한 현재 주소는 어디인가.
클래식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로 클래식이란 대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한다.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클래식은 영어로 Classic, 라틴어의 클라시쿠스(classicus)에서 나왔다. 이 의미는 고풍(古風)이란 뜻을 넘어서 복잡하고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주로 예전에 저작된 모범적이면서도 영원성을 지니는 예술작품을 뜻한다. 이처럼 클래식 음악은 현재 일상적으로 전통적인 고전 서양음악의 지칭으로 불리고 있다. 특히 클래식의 가장 대표적인 교과서, 혹은 클래식이란 또 다른 의미로 지칭되는 고전음악에서 말하는 ‘완성되고 조화가 잡힌 형식미’ 라는 부분에서 클래식 음악의 전형적인 형태와 정의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클래식이란 음악의 의미에서도 대중적인 인기, 혹은 관심을 끌기에 상당한 어려움을 내포되어있다. 엔터테이먼트와 같은 장르로 이루어졌다고 부를 정도로 대중문화가 일반화 되어있는 현재, 이 클래식 문화는 정형화 되어있고 다가가기 어려운 부분에서 그 장르의 한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곧 클래식 문화가 돈있고 어느 정도의 교양이 필요한 어려운 음악 장르라는 고정관념과 동시에 상당한 고급문화라는 인식이 사람들에게 크게 박혔다.
3.클래식 에대한 사회적 통념
클래식을 어렵게 보는 측면을 설명
4.고급문화란 무엇?
고급문화에 대한 지식인적인 증명 고찰.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루소, 인간불평등 기원론 -사회적 불평등
허버트J 갠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진희숙, 진희숙의 영화로 만난 클래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을 이끌어 나가는 문화,예술계의 인물들
  • 문화의 특징은 억압된 욕망이다. 그 욕망은 인간이 근본적으로 다가서고자 하지만 다가설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예쁘게 치장되어 있고, 그런 것을 우리는 고급문화라 부른다. 그렇다면 그 욕망을 솔직히 드러내고 있는 작품은 쓰레기가 되는 것인가? 클래식은 고상하고 록음악은 저속하다는 것은 어디서 오는 통념인가? 고급문화는 어디까지나 소수지식인층의 향유문화다. 검은색 캔버스를 걸어놓고 이것은 현대 예술이요라고 하는 것을 이해

  • [프랑스문화] 프랑스의 팝아트
  • 문화 장르를 낳기도 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런 퓨전 현상에 대한 문제점 또한 만만치 않다. 우선 고급문화의 껍데기를 쓴 대중문화 들은 고급문화 중에 단 것은 삼키고 쓴 것은 뱉어 버렸다. 고흐나 모네와 같은 화가들의 진정한 작품성은 사라지고 예쁘고 아름다운 부분만 따와서 찻잔 받침으로 만들어 팔거나 우산으로 만들어 파는 데 혈연하고 있다. 또한 듣기 좋은 클래식 음악의 부분만 차용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 [마케팅] 현대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Youth Marketing 전략
  • 인가에 관련된 것!33다양화된 엠블럼을 소비자들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컨셉에 맞는 모델과 컬러를 매치시켜서 홍보. 자신만의 개성을 소소하게 표현할 수 있는 수단임을 부각.36컨셉테스트 – 실제 소비자들의 의견 -> 설문조사 첨부39-글로벌 youth세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youth세대는 비록 동질화되고 있으나, 성향이 고정된 집단이 아니라 일종의 무빙 타깃임을 명심할 필요.youth세대는 새로운 유행을 찾고, 만들어내고, 추종하려는 성

  •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
  • 문화(1) 영화- 언더의 자주영화(2) 만화와 애니메이션-장르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의 코믹 마켓(3) 대중음악- 언더의 자주음반사, 마니아들의 미니코미Ⅱ. 일본문화는 저급문화인가1. 일본의 전통 예술, 가부키2. 세계적 수준의 도달한 클래식3. 세계 속의 재패니메이션4. 일본 문학의 세계화5. 일본 대중음악◉ 결 론 ◉ 서 론지난 50년간, 짧게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 [국제경영전략]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 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오리온이 진출하여 성공한 중국과 러시아의 경우도 그러하다. 러시아 연방 통계 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육류, 유제품, 치즈생산등이 늘고있는 반면 밀가루 제조나 제빵 제조는 감소하고 있는 현상이 있다고 한다. 국민 경제적 측면으로 볼 때, 소득 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입맛이 고급화, 양질화 되어 가고 있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오리온은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이같은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