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취화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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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화선
<영화에 대한 줄거리와 감상평>
취화선. 취한, 그림의 신선이라는 뜻이다. 장승업이라는 사람이 신선에 비유될 만큼 대단한 사람인가? 이것이 영화를 보기 전의 내 물음이었다. 그리고 영화를 본 후 그에 대해서 찾아보았을 때 그 답을 조금이나마 얻을 수 있었다. 장승업은 1843년, 이제 막 개화기로 접어들고 있는 조선에서 태어난 인물이다. 호는 오원(吾園)이고 안견, 김홍도와 함께 조선미술의 3대 거장으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어릴 적 김병문에게 거두어져 자라다가 역관 이응헌의 집에서 더부살이하며 어깨너머로 본 그림을 그리면서 본격적으로 화공의 길로 들어섰다. 뛰어난 그림솜씨로 금세 유명세에 올랐으나 선대의 명장의 화법을 따서 그림을 그리는 데에 회의를 느끼고 그 만의 화법을 개발하고자 고뇌한다. 술과 여자를 항상 옆에 두며 그림을 그리던 그는 결국 그 만의 화법을 완성했다. 그의 성격을 닮은 호방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그의 화풍은 장안에 화두가 되기에 충분했다. 영화는 그런 그가 양반들 앞에서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을 논하는 양반들에게 호통을 치고 물러나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항상 ‘그림은 그림일 뿐’이라고 말하는 장승업에게 그의 정신적 지주인 김병문은 장승업에게 보이지 않는 세계를 그리는 선경이 아닌 사실주의에 입각한 진경을 그리라고 한다. 하지만 장승업은 세상 살기도 힘든데 어리석은 백성들이 그림에서마저 힘든 세상을 본다면 무슨 희망으로 살아가겠냐며 자리를 박차고 나온다. 아마도 장승업은 ‘예술이란 어떤 사람이 자기가 경험한 느낌을 의식적으로 일정한 외면적인 부호로써 타인에게 전하고, 타인은 이 느낌에 감염되어 이를 경험한다는 것으로써 성립되는 인간의 작업’ 톨스토이, 『예술이란 무엇인가』, CAP교재물, 1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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