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발달사 - 고대와 중세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동복지 발달사
1. 고대사회
고대원시시대 : 부족이나 종족, 집단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됨
소속된 집단에서 무가치한 존재로서 영아, 노인은 버림을 당함
아동 개인의 가치와 존엄은 무시
카두신(Kadushin) -> 생존시험
세네카(Seneca) -> 비정상아를 죽이는 것은 당연하게 여김
영아살해, 유기, 낙태, 아동매매는 여러가지 이유에서
오랫동안 여러 지역에 걸쳐 자행되었음을 알 수 있음.
- 인구수와 자원간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
- 기근, 질병, 기타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부모들의 자기 방어수단
- 먼저 태어난 아이들을 제대로 키우기 위한 수단
아리스토텔레스(Aristoeles) -> 인구조절을 위한 것일 경우 기아보다 낙태
가 오히려 낫다고 함
세네카(Sleneca)와 플리니(Pliny) -> 영아살해와 기아는 인구조절을 위한
필요수단
아동복지 발달 과정사
<534년 제정된 유스티니아(Juseinia) 법전>
”극빈한 아버지는 자식을 출생과 동시에 팔 권리를 가진다” 는 조항을 명시함으로써 아동매매를 합법화 시킴
<콘스탄틴(Constanire) 황제의 법전>
영아살해와 기아는 18세기까지도 존재하였으며 “아동을 상해하는 것은 죄
다” 라는 조항을 콘스탄틴 법전에 명시하면서 부양능력이 없을 때는 다른
사람이 옷과 음식을 제공하여 그 아이를 부양하도록 함
- 당시 사람들이 아이에겐 영혼이 있다고 생각하려 하지 않음
- 어른들의 단순한 성관계에 의해 생겨진 귀찮은 존재로 생각
* 이시기에는 아동복지를 위한 이념이나 실천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음
봉건제도의 사회 (신분적 계층을 중시)
자선이나 박애사업으로서 대상을 불쌍히 여겨 동정하는 감정에 근거함
영주와 영민, 국왕과 신하의 주종관계가 엄격한 사회
아동에 대한 관심은 장원을 위한 군사력, 경제력의 증대 유지를 위함
고아와 기아를 보호하는 것 등이 자선사업가들이 편 복지활동
2. 중세사회
3.근대사회
-이 시기는 상공업의 발달 또는 산업혁명의
시작과 더불어 봉건제도가 점차 붕괴되면서
자본주의 제도가 탄생됨.
1598년에 제정되었던 법률을 수정한 것으로, 이후 300년 이상 영국과 미국의 구빈사업에 있어서 기본법이 됨. 법률은 빈민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음.
1)노동 가능한 빈민(able-bodied poor)
2)노동불가능한 빈민(impotent poor)
3)요보호아동(dependent children)
1601년- 제정된 영국의 엘리자베스 구빈 법(THE ELIZBETH POOR LAW)은 성인뿐만 아니라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규정하였다는 측면에서 아동복지 제도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중반- 집단 수용시설에서의 높은
사망률은 집단수용이 아동의 건강과 복
지에 미치는 나쁜영향으로 사회적으로
인식.
아동을 집단수용으로 부터 보호하려는
운동이 민간단체 등에 의해 전개.
산업혁명기(ROBERT OWEN(1771~1858)
아동복지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하였는데, 그 자신도 도제 출신임.
OWEN은 그당시의 아동관, 즉 아동의 근면성을 가르치기 위해 아동 노동을 장려한 것과는 반대로 아동의 성격형성학교(THE INSTITUTION FOR FORMATION OF CHARACTER)를 설립, 아동보호를 위한 입법운동에 앞장섬.
1870년 THOMAS JOHN BARNARD(1845~1905)
부랑아와 빈곤아동을 보호하는 시설인 버나드홈(BARNARD’S HOM)설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