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발달사 - 고대사회와 중세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동복지 발달사
1. 고대사회
원시 고대사회에서 아동은 인격적 권리를 지닌 존재라기보다는 본능적 존재였으며, 그들의 존재는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간주되어 그 시대의 풍속이나 미신에 의해서 생명을 위협받는 대상이었으며, 건강한 아동의 가치만 인정.
2. 중세사회
엄격한 신분계급사회였기 때문에 아동의 지위도 신분에 따라 달라, 신분이 높은 가정의 아동은 가계의 계승자로 존중되었으나, 신분이 낮은 가정의 아동은 무가치한 생명으로 취급.
3. 근대사회
자본주의 제도.
19세기 중반 이후 집단수용시설에서의 높은 사망률은
집단수용이 아동의 건강과 복지에 미치는 나쁜 영향으
로 사회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아동은 집단수용
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운동이 민간단체 등의 의해 전개.
4. 현대사회
성인의 부속물이 아닌 고유한 인격체, 독자적 존재,
가능성의 존재.
국제협약에서는 아동의 권리를 54개 조항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선언은 아동의 출생권, 생존권, 발달권, 행복추구권, 교육권,
오락권, 법적 보장, 사회적 보장 등을 골자로 하고 있음.
5. 외국의 아동복지
1) 영국
1601년 구빈법 제정으로 아동보호의 원칙이 세워짐.
: 표면적 의미는 아동보호였으나, 그 이면에는 아동의 노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의미도 있음.
1884년 런던에 아동학대예방협회 설립
1889년 아동학대방지법 제정
1945년 가족 수당법 제정
: 한 가정에 자녀가 둘 이상일 경우 16세 미만의 아동에 대해
수당 지급.
1974년 아동 수당법 제정
: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수당 지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