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발달사] 아동학대와 관련한 아동복지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및 개요
Ⅱ. 아동학대의 정의 및 그 유형
1. 정 의
2. 유 형
Ⅲ. 고대사회에서 현대사회까지 아동에 대한 인식변화 (학대)
1. 고대 사회 (고대-기원 후 4세기)
2. 중세 사회 (4-17세기)
3. 근대 사회 (18-19세기)
4. 현대 사회 (20세기 이후)
Ⅳ. 아동복지의 발달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대상
3. 각국의 아동복지 발달
4. 각국의 아동복지제도의 특징 비교
Ⅴ. 아동복지 관련 서비스 및 그 현행 실태
Ⅵ. 문제점 / 한계
Ⅶ. 개선 방안
Ⅷ. 결 언
※ 별첨자료
1. 어린이날의 유래
2. 아동복지법의 주요내용
3. 아동학대 관련기사
4. 아동복지 관련기사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및 개요
아동학대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 시대부터 존재하여 왔다. 단지 당시에는 학대라는 개념도 정립되지 아니했을 뿐더러,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조차 없었다. 즉, 예를 들어 종교의식이나 인구조절을 이유로 영아살해 등이 이루어졌으나, 사회문제로 대두되진 못했다. 아동학대의 개념정립, 즉 아동에 대한 시각의 전환은 아동복지 발달과 불가분의 관계라 생각한다. 아동은 사회적 약자로서 학대 받고 있으며 보호받을 권리의 주체적 대상이라는 인식의 대두로서 아동복지라는 하나의 분야가 태동했다고 볼수 있겠다.
그래서 본 주제발표는 단순히 아동복지의 발달만이 아닌, 아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 즉 학대라는 개념의 정립과 관련된 아동복지의 발달과정(각국의 발달과정과 우리나라를 중점적으로)과 현행,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나타내고자 한다.


Ⅱ. 아동학대의 정의 및 그 유형
1. 정 의
아동복지법 제2조에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즉,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accidental-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2. 유 형
아동 학대는 부모나 돌보는 사람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에서부터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잠재성 개발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라는 정의로 그 범위를 더 넓혀가고 있으며 그 유형에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성적 학대가 있다. (Straus,1997) 다음에는 그 각각의 정의를 살펴보겠다.
1) 신체적 학대
누가 보아도 명백하게 알 수 있는 신체적 상해, 타박상, 심한 상처, 골절, 화상 등 주 양육자에 의한 심한 신체적 손상을 입은 경우이다. 특히 신체적 학대는 어느 정도 훈육을 허용하고 있는 우리 문화권 내에서는 부모가 아동을 때릴 때는 어떤 잘못된 행동의 벌이나 때릴 만 하였으니 때렸을 것이라고 하는 어떤 행동 연속선상에의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다.

2) 정서적 학대
아동의 심리적 자아에 상처를 입히며 가장 오랫동안
참고문헌
※ 참고자료
- 노혜련 외 5인,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 1997
- 김오남 ․ 곽수란 ․ 노명희 「아동복지의 이해」, 형설, 2000
- 이종복 ․ 이배근 공저 「아동학대의 원인과 대책」, 홍익제, 1997
- 이숙종 외 5인, 「아동복지의 이해」, 서울:학문사, 1997
- 성영혜, 김연건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2000
- 윤 욱, [아동복지], 수학사, 1994.
- 박송규, [사회복지법제], 법우사, 2003
- http://user.chollian.net/~enoch65/, 이백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횡성구청환경복지과
- http://www.korea1391.org/, 중앙아동학대 예방센터
- http://home.opentown.net/~yurik/abuse.htm/, 박정우의 아동학대
- http://www.donga.com, 동아일보,「“아동학대는 범죄” 2003년 신고건수 40% 늘어」,
최성진 기자, 2004. 4. 1
- http://news.sbs.co.kr, 서울방송, “아동학대, 실태와 대책”, 2004. 3. 24
- http://www.ilovechild.or.kr/, 한국어린이 보호재단
- http://www.goodneighbors.org/www_root/main/mainframe.html, 굳네이버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와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비교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반영
  • 아동은 빈곤으로 인한 유기, 방임 등의 대상이었고 이것은 많은 국가에서 용인되는 사실이었다. 아동에 대한 인식과 복지대책은 각 시대의 지배적인 사회적 가치와 사상, 사회ㆍ경제적 환경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각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와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비교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 [아동복지] 아동의 성적학대의 원인 및 예방방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의 의의와 지지적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복지사업의 개념② 가족복지의 대상2) 학교사회 사업①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②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③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아3) 근로아동 복지사업① 근로아동의 개념② 근로아동 복지사업의 내용4) 미혼부모 복지사업① 미혼부모사업의 개념② 미혼부모를 위한 복지대책③ 미혼부모사업의 방법④ 미혼부모사업의 과제 및 개선 방법 5. 대리적 서비스의 형태1) 입양2) 가정위탁3) 시설보호6. 보충적 서비스의 형태1) 영유아보육2) 피학대

  • [아동복지론]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요약해서 정리한 후, 비교
  • 아동복지 발달사 – 영국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3. 영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 비교4.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의 우수한 점1) 아동문학운동2) 아동복지시설3) 아동복지 증진을 위한 법적 조치4) 민관 협동5.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의 한계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복지는 구체적 기능을 뜻하기도 한다. 전통적인 기능은 입양, 위탁보호, 시설보호, 아동학대 예방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 기능으로서 탁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복지는 획기적으로 발달했다. 김영삼의 문민정부는 비록 사회복지 정책기에 해당하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를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관련복지 제도로 분류하는 사회보장기본법을 제정했다. 이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의 기본 틀을 체계적으로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김대중의 국민의 정부는 “생산적 복지”정책을 통해 국가복지의 학대를 추구하였다. 이 정책은 기본권보장, 인간개발, 참여 복지를 근간으로 하는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의 필요에 따라 부모양육을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대행, 대리하여 보호해 주는 서비스인지에 따라 지지적 서비스와 보완적 서비스 그리고 대리적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지지적 서비스는 부모와 자녀가 자신들의 책임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로 아동이 자신의 가정에 머물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동복지관, 아동상담소, 가족상담소 등 이와 관련한 서비스기관은 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