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의 인간과 종교 - 무령왕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한국고대의 인간과 종교 >
발표 목차
1. 들어가며
*시대적 상황
*시기별 묘제 연구
2. 무령왕릉
*무령왕릉 발굴과정
*지석
*석수
*전축분 구조
3. 무령왕릉과 백제문화
시대적 상황
*고구려: 광개토왕을 이은 장수왕의 남하정책
*475년 한성을 공략당한 백제의 웅진천도
*웅진시대(475~538)의 시작
문주왕
(475~477)
삼근왕
(477~479)
동성왕
(479~501)
무령왕
(501~523)
성왕
(523~554)
백제의 시기별 묘제
-고구려 양식 계승한 돌무지무덤
-중국교류 통한 굴식돌방무덤
ex. 석촌동 계단형 돌무지 무덤
- 기타 지역적 시기적으로 다양한 양식 존재
한성시기
백제의 시기별 묘제
-475년 고구려 남진정책에 따른 웅진천도
-벽돌무덤: 삼국 중 백제만 수용,굴식돌방무덤에 영향
ex. 무령왕릉과 송산리 6호분, 교촌리 2,3호분
-굴식돌방무덤: 축조방식과 형태에 따라 시기적인 차이
6세기 이후 백제의 대부분의 영역으로
확산되어 대표적인 양식으로 자리 잡음.
-입지적인 면에서 한성시기와 차이: 산의 구릉면에 입지
웅진시기
백제의 시기별 묘제
-체계적인 도시계획에 따라 축성됨
-> 무덤 입지선정에도 반영됨
:신분의 높고 낮음에 따른 무덤의 지리적인 분포
-불교의 성장과 관련하여 ‘화장무덤’이라는 묘제의 등장
사비시기
무령왕릉 발굴과정
-1971년 7월 송산리 6호분 배수로 공사 중 벽돌로 쌓은 아치형 구조물 발견
-7월 7일 발굴단 조직
-7월 8일 오후 3시 입구 하단부까지 내려갈 수 있었음.
-7월 8일 오후 4시 위령제
-김원용과 김영배가 무령왕릉 20분간 최초로 둘러봄,
기자들의 난입으로 아수라장이 됨
-7월 8일 오후 10시 발굴 작업 마무리, 유물 반출 시작
-7월 9일 아침 9시경 유물 수습이 끝나고 바닥이 깨끗이 청소됨
(무덤에 들어간지 17시간만에 작업이 끝나는 상황이 일어남)
-7월 10일 혹은 11일 중요 유물이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전해짐
(고속버스로 운반)
-공주시민들의 반발과 타협
-7월 14일 유물운송
-8월 17일 2차 조사 (토층조사, 현실 내부의 전돌과, 유물의 실측)
-9월 14일~21일 3차 조사 (묘도와 배수구)
-10월 26일~28일 4차조사
-1972년 국립공주박물관이 새롭게 단장, 무령왕릉 전문 박물관의 역할 시작
*졸속한 무령왕릉의
발굴 과정이라는 평을 들음
->이는 당시 우리의 문화 수준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무령왕릉 발굴 당시 입구 모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민속의 이해 - 민속답사 보고서 - 경기도 박물관을 다녀와서
  • 종교의 예배대상으로서 따라야 하는 규정이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규정에 의해 우리가 불상을 볼 때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미륵불 혹은 관음보살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더 이상 위가 없는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 불타와 이를 지향하는 보살을 조각이나 그림으로 조성할 때는 비록 인간의 형상을 빌린다 해도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성보다는 이상화된 모습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나한은 종교로서의 불교 미술이 갖는 엄격한 규격성을 탈피하여 구체

  • [종교] 무교, 유교, 도교
  • 한국의 도교는 대체로 삼국시대 무렵부터 전래 되었다고 추측이된다. 하지만 도교가 전래되기이전 우리 고대의 사상적 분위기가 도교사상과 친화력이 많다는 것은 단군신화의 제천신앙(祭天信仰)과 산악숭배, 신선사상을 통해 알수 있다.이외에도 최치원의 난랑비서에 언급된 풍류도가 신선사상과 관련이 깊다는 견해도 있다.이제 삼국시대에 접어들면서 신선사상에 관련된 흔적은 여러 가지가 있다. 고구려의 벽화와 백제 무령왕릉에서 나온 동경(

  • 문화로서의 도교 연구 -도교적 속성이 가미된 웰빙(well-being)문화를 중심으로
  • 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8.이수석, 교과서를 만든 철학자들. 글담출판사. 2006.酒井忠夫 외, 최준식 옮김, 도교란 무엇인가, 민족사, 1990.박성래(1992). 한국인의 전통적 과학 탐구 정신; 현대 과학문명과의 관계. 신실학의 탐구. 서울:열린책들.김주환, 지형학, 동국대출판부, p29.장정환, 청오경, 미래출판사, 2007, p98~99.윤태현, 주역과 오행연구, 식물추장, 2002, p125.강영환, 한국주거문화의 역사, 기문당, p129.우리 문화와 음양오행, 권오호, 교보문고, 199

  • [미술사] 서양미술과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
  • 한국적인 실경산수화가 발전하기 시작했음을 말해준다.그러나 현재 이 시대 회화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우수한 일반회화작품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지금 전해지는 작품으로서 고려시대 회화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것은 불교 회화이다. 이 작품들 중에서도 1286년 제작된 「아미타여래입상」, 동경 천초사 소장의 「양류관음상」, 서구방이 1323년에 그린 「수월관음보살도」등은 고려시대 불교회화의 높은 수준과 독특한 성격을 특히 잘 보여준다. 이

  • [월드컵효과]월드컵의 현황 및 파급효과와 발전방향
  • 한국의 수도인 서울을 처음 찾는 사람들은 현대적인 서울의 모습에 놀라곤 한다. 한국전이 끝날 당시만 해도 잿더미였던 서울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급속하게 성장하는 경제 도시가 되었다.기원전 18년부터 지금의 서울지역은 백제, 고구려, 신라, 이 삼국 중 하나인 백제에 의해 통치되었으며, 1392년 조선왕조의 건국 이후로 서울은 한국의 수도로서, 정치, 경제 교육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긴 역사 덕분에 석기시대 석기부터 내려온 고대 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