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음식, 음식의 세계, 1, 음식의 주요 기능 3가지, 2.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음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4 / 2020.05.1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계의 음식, 음식의 세계

1, 음식의 주요 기능 3가지에 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고, 음식의 주요 특성 3가지의 개념과 각각의 특성에 해당하는 사례(개인적인 경험담)를 1가지씩 설명하시오.

2.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음식문화와 관련하여 각 나라별 환경적 특성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음식의 주요 기능과 사례
1) 생태적 기능
2) 심리적 기능
3) 사회적 기능
2, 식생활과 식문화
3, 중국의 음식문화
4, 중국인의 식생활과 건강
5, 한반도의 기후와 풍토
6, 한국 식문화의 원래 모습
7, 일본의 풍토
8, 일본의 식문화
9, 한국과 일본의 식문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식생활과 관련한 일상의 영역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연적인 동기를 제공하는 부분이다. 식욕은 삶을 영위해가는 인간이 느끼는 가장 일상적인 모습의 욕망이며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순간에 대한 성찰이다.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는 긴 시간은 끊임없는 생에 대한 욕구로써 매일 식생활을 경험하며 살아가는데, 이런 일생의 과정의 순간을 포착함으로써 삶과 죽음이라는 순환되는 가치 속에서 삶을 영위해가는 가장 기본적인 인간의 일상의 모습을 포획할 수 있다. 일상적이고 사소한 음식 행위가 한 사람 혹은 한 문화집단을 이해하는 표징이 되며 이것은 식품학, 영양학, 농학 등에서 접근할 수 있다(주영하 2011년). 또한 인간이 거주하는 환경과 사회적 배경에 따라 제도, 문화, 관념, 철학, 종교와 예술 등이 다를 수밖에 없다. 음식은 가장 기본적으로 영양적 기능으로 생명유지에 연관되며 특히 사람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은 바로 음식이며 생명과 직결된 대표적인 기능이다. 사람의 생명 연장과 치유에 필요한 약리 작용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 심리적 사회적 기능과 함께 음식의 주요 기능으로 꼽을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음식의 주요 기능 3가지에 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고, 음식의 주요 특성 3가지의 개념과 각각의 특성에 해당하는 사례(개인적인 경험담)를 1가지씩 설명하고,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음식문화와 관련하여 각 나라별 환경적 특성을 요약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세계의 음식, 음식의 세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졸업논문 - 국내 크루즈 관광의 활성방안
  • 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크루즈상품을 개발하면 동일 문화권이며 상호우방국인 각국들에게 충분한 시너지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명신박경희, (2007) ‘동북아 크루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 p128다시말해 한․중․일 3개국의 관광교류를 활성화해야하고 동북아지역의 관광매력도를 제고하기 위한 공동 협력 사업으로서 한․중․일 연계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방안이 추진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문화생활이 동시에 가능한 복합시설을 구축하며, 글로벌 전략으로는 신사업강화, 상품혁명과 사업모델개발, 경영혁신을 통한 경영효율화, 해외사업확대를 핵심전략으로 삼아 수립운영하고 있다.(2) 진출현황/배경롯데마트는 현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해외 3개국에 진출해 국내 유통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한 해외 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07년 12월 중국 Makro, 08년 10월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일본에서 오래 생활하셨던 분이 2분, 중국 유학생 2분, 미국과 필리핀에서의 경험이 있으신 분이 1분, 그리고 한국 토종 복학생(?) 2분 까지 총 7명이 조원으로서 보고서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외국에서의 오신 발표조원 분들께서는 본인들의 이력을 바탕으로 학기 초 ‘세계의 청소년’이라는 주제를 택하셨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던 것 같습니다.마지막으로 보고서와는 별도로 요즘 글로벌이라는 단어와 각국 간에 문화 교류라는 화두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