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확대와동인 - 학력상승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5장
개 요
Ⅰ. 학교교육의 확대
1)국제적 경향
2)한국의 학교팽창
Ⅱ. 학력상승의 원인
1)학습욕구이론 2)기술기능이론
3)마르크스이론 4)지위경쟁이론
5)국민통합론
Ⅲ.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
1)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2)우리나라의 교육팽창의 원인
Ⅳ. 결론
1. 학교교육 확대의 지역에 따른 차이
①최빈국(주로 아프리카, 남아시아에 몰려있는 40여개의 세계 최빈국)
②유럽지역 국가들과 미국
Ⅰ. 학교교육의 확대 - 1)국제적 경향 1-1
­ 우민정책으로 초등교육이 제대로 발전하지 못함→초등학교 취학 확대
­ 성인인구 가운데 문맹자가 70~80%
- 초등학교 취학확대
- 성인을 위한 문해(文解) 교육 확대
중등교육의 대중화로 방향 바꿈
-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 폐지, 복선제 이던 중등학교 과정을 단선제로 바꿈.
- (소수)정예주의 교육
- 초등학교는 보편화, 중등교육은 그렇지 않음
1)국제적 경향 1-2
2. 학교교육단계의 기능의 변화
- 미국중등교육의 변천과정(Martin Trow,1977)
①소수를 위한 대학 준비 교육(elite preparation function)
②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③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mass preparation function)
고등학교 성격변질 : 직업준비교육 중심→대학준비교육 중심
3.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의 취학률
고등학교 진학률이 1970년대부터 계속해서 상승함.
대학교육 = (소수)정예 주의적 고급전문교육→대중주의적 일반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학교의 교육에 대하여
  • 학교팽창초등학교 교육은 60년대 중반에 보편화 단계에 들어섰으며 중학교는 1980년대 초에 고등학교는 1990년대 초에 보편화 단계에 들어섰다.구미 선진국들의 경우 중등교육은 우리보다 먼저 보편화를 이루었으나 고등교육의 규모는 우리나라보다 크지 않다. 한국의 고등교육 취학률은 80퍼센트에 다다른 미국보다는 낮지만 대단한 수준이 아닐 수 없다. 학교교육 규모의 확대는 결과적으로 국민들의 학력의 상승을 가져온다.2.학력상승의 원인1)학

  • [교육사회] 제 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요약 정리
  • 교육 → 대중의적 일반교육 고급전문교육 → 대학원으로 대체*결국, 각급학교별 학생인구 및 취학률의 변화는 각급학교의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의 하나로 작용2)한국의 학교팽창-해방 후 급증 ▷초등학교취학 : 1960년대 100%육박 → 1970년대 완전취학(=보편화)▷중학교취학 : 1970년 급상승 → 1980년 완전취학▷고등학교취학 : 1970년 급상승 → 1997년 95%(근시일내에 완전취학도달)-학교 규모 확대 → 학력상승 2. 학력상승의 원

  • [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Ⅰ. 서론Ⅱ. 본론1. 학교교육의 확대1) 국제적 경향2) 한국의 학교팽창2. 학력상승의 원인1) 학습욕구이론2) 기술기능이론3) 마르크스이론4) 지위경쟁이론5) 국민통합론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Ⅲ. 결론Ⅰ. 서론20세기 후반에 일어났던 세계적인 현상 중의 하나로 우리는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를 꼽을 수 있다. 먼저 아프리카 및 남아시아의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한 나라들은 통치자들의 우민정책의 결과로 인

  • [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 확대와 동인1. 학교교육의 확대2. 학력상승의 원인2-1. 학습욕구이론이란?2-2. 기술기능이론2-3. 마르크스 이론2-4. 지위경쟁이론2-5. 국민통합론결 론◆ 국제적 경향 미국아프리카,남아시아유럽여러 나라들1. 학교교육의 확대미국의 영향트로우(Martin Trow,1977)의 미국 중등교육의 변천과정 세 단계 ①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elite preparation function)  ②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③ 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

  • [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Ⅰ. 서론Ⅱ. 본론1. 학교교육의 확대1) 국제적 경향2) 한국의 학교팽창2. 학력상승의 원인1) 학습욕구이론2) 기술기능이론3) 마르크스이론4) 지위경쟁이론5) 국민통합론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Ⅲ. 결론Ⅰ. 서론20세기 후반에 일어났던 세계적인 현상 중의 하나로 우리는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를 꼽을 수 있다. 먼저 아프리카 및 남아시아의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한 나라들은 통치자들의 우민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