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확대와동인 - 학력상승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5장
개 요
Ⅰ. 학교교육의 확대
1)국제적 경향
2)한국의 학교팽창
Ⅱ. 학력상승의 원인
1)학습욕구이론 2)기술기능이론
3)마르크스이론 4)지위경쟁이론
5)국민통합론
Ⅲ.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
1)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2)우리나라의 교육팽창의 원인
Ⅳ. 결론
1. 학교교육 확대의 지역에 따른 차이
①최빈국(주로 아프리카, 남아시아에 몰려있는 40여개의 세계 최빈국)
②유럽지역 국가들과 미국
Ⅰ. 학교교육의 확대 - 1)국제적 경향 1-1
우민정책으로 초등교육이 제대로 발전하지 못함→초등학교 취학 확대
성인인구 가운데 문맹자가 70~80%
- 초등학교 취학확대
- 성인을 위한 문해(文解) 교육 확대
중등교육의 대중화로 방향 바꿈
-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 폐지, 복선제 이던 중등학교 과정을 단선제로 바꿈.
- (소수)정예주의 교육
- 초등학교는 보편화, 중등교육은 그렇지 않음
1)국제적 경향 1-2
2. 학교교육단계의 기능의 변화
- 미국중등교육의 변천과정(Martin Trow,1977)
①소수를 위한 대학 준비 교육(elite preparation function)
②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③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mass preparation function)
고등학교 성격변질 : 직업준비교육 중심→대학준비교육 중심
3.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의 취학률
고등학교 진학률이 1970년대부터 계속해서 상승함.
대학교육 = (소수)정예 주의적 고급전문교육→대중주의적 일반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