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로 인한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학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리포트]
(교육사회학)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학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하여 논하시오.
20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는 학교의 폭발적 팽창을 가져왔다. 학교팽창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여러 동인이 작용하며, 이에 따른 학력상승도 함께 촉진되었다. 이렇게 유발된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학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확대와 학력 상승의 원인
2. 한국의 학교 팽창 및 학력 상승
3. 학력 상승의 질적 저하 현상
4.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 대안 이론
5. 나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 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18
이웅,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한국교육기획, 2009
이택호,강정원, 『조직과 인간관계론』, 북넷, 2013
남인숙, 『학력사회와 한국교육의 모순』, 사회이론, 2011
김두환, 『한국 고등교육팽창의 한계』, 사회사상과 문화, 2015
손준종, 『한국 고등교육팽창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995
김안국 외, 『한국 사회의 학력주의(Credentialism)와 포스트 NCS』,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학교, 또래 집단에 덧붙여 인터넷 접속 환경이 10대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팀 프로젝트에서는 사이버 문화의 특성을 고찰해보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 유형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소비 및 응용에 관심을 둔다. 1에 중심을 두는 경우, 교육이 갖는 인간행동은 변화의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건데 교육학은 그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될 것 같다.⊙ 사회학사회학은 교육학보다 훨씬 경험과학적인 측면이 강한 학문이다. 19세기 중엽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 꽁트(Auguste Com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변화 분석
  • 한 교육사회학계 내부의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 자행되는 교육 불평등에 대한 연구들이 본격적으로 집적되기 시작하였다.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된 주된 변수들에 따라 나눠보면 크게 ‘계층 및 계급’, ‘인종과 종족’, ‘성’, ‘종교’ 네 가지 갈래로 살펴 볼 수 있다. 그 중 콜린스는 주로 계층을 통해 학교 교육 장면에서 교육격차가 벌어지게 됨을 설명하였다. 그에 따르면 학교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한 인권 교육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민 육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었다. 1880년대부터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되고 신교육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일본의 식민지지배를 받게 되었고, 식민지 시대의 교육은 일본 제국을 세계 중심으로 인식시키려는 식민 교육의 하나였으므로 실질적인 내용도 일본 지리와 일본 역사가 중심이었다. 즉, 일제 강점기는 오늘날과 같은 민주적인 시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제국주의적이고 침략

  • [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 목 차❶미국1.서론2. 미국 교육개혁 동향 3. 미국 교육개혁의 함의4. 결론❷싱가포르1. 서론2. 싱가포르의 세계화를 위한 교육개혁1)교육의 발전과 교육개혁2)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제도3)단계 고등학교체계와 기술교육4)교과과정5)교육지원 체제6)국가의 개입과 미래 교육3.싱가포르 교육체제의 평가❸일본1.서론2.새로운 학교구상과 중등교육 개혁3.고등학교 교육개혁 사례-종합선택제 고등학교4.결론- 시사점미국1.서론미국교육의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