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ppt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
교육사회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
교육평등론의 발전
02
03
04
05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결과의 평등
06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01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
근대시민사회가 등장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
라는 신념이 지배하게 됨.
- 인간평등의 사상이 자리 잡음.
학교 제도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에 큰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
법이나 제도로 기회를 막아 놓지는 않았지만 경제력 때
문에, 또는 부모의 편견으로, 또는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회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다.
교육은 사회적 지위의 획득과 관련될 수도 있으므로 중
요한 관심의 대상이다.
제 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1. 교육평등론의 발전
교육평등의 의미 -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
을 받는다는 것.
* 교육평등에 관한 관점은 시대와 국가에 따라 다르다.
콜맨 (Coleman) :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
① 산업화 이전 -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으므로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
②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시대
-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
*
- 초등교육의 의무화
③ 평등관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
④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교육이다.
* 화렐(Farrell) : 교육평등모형을 네 가지로 정리
① 접근의 평등 - 입학률이나 진학률이 일치하는
수준
② 존속의 평등 - 학교에서 퇴출당하지 않고 계속하여
재학할 수 있는 확률의 일치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교육] 유가사상, 도가사상 교육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매트릭스`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따로 또 같이
- [수업지도안] 중학교 영어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