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_리더십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 중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소년지도자에게 가장 참고될 만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평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3) 상황이론

4) 청소년지도자에게 가장 참고될 만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적인 리더십이론은 20세기 초반부터 과학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리더십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수많은 정의와 다양한 이론들이 등장하면서 발전하였다.리더십 연구자들은 리더십을 그들에 대하여 흥미 있는 현상에 대하여 그들 나름의 개인적인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였다. 오치선.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학지사, 2000.
그 결과 리더십의 개념 정의는 정의하려는 사람 수만큼 다양하였고 리더십분야는 행동과학에 대한 어떠한 주제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이 리포트에서는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과목에 대한 리더십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 중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 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소년지도자에게 가장 참고 될 만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평해 보겠다.


2. 본론

1) 특성이론

특성이론이란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할 때 떠오르게 되는 용어이다. 오치선.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학지사, 2000.
즉 카리스마, 지성, 열정, 결단력, 용기,파워, 자신감, 집중력 등일 것이다. 이러한 것이 바로 리더의 특성인데 이러한 특성이론은 리더와 비리더를 구분하게 되는 특성에 관한 6가지 특성이 대표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리더는 개인의 특성을 리더에 대한 정의로 충족한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그들이 완전히 다른 특성을 가진 개인을 대표하고 있을 뿐이다. 첫 번째로 추진력이 있다. 추진력은 리더는 남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하고 그들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적인 욕구를 가진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지도하려는 의지가 있다. 이 의지는 리더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그들을 이끌고자 하는 강한 욕망을 갖고 동시에 기꺼이 책임을 받아들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청소년 지도 방법론 교안
2. 오치선.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학지사, 2000.
3. 김윤나. "청소년지도자의 옹호활동 실태 및 관련요인 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7.3 (2010): 45-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지도바보들은 항상 남의 탓만 한다WARSHIP 2018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너는 기억 못하겠지만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십자 저택의 피에로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심리계좌악의리더는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순서목 차순서목 차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난장이 피터희망버리기 기술베어타운셰익스피어 4대 비극행동리더십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나에게 고맙다빌어 먹을 세상따위녹나무의 파수꾼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만 철학적인 면에서 이해할 수 없는 것도 많다. 따라서 체육지도자가 이러한 일반상식에 의존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교육과정이 피상적으로 비과학적이 되기 쉽다. “여기에서 나의 목표가 무엇인가?” 학생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개념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신념을 갖기 위해서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우주의 본질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1) 철학

  • 봉사학습과 교과과정의 통합
  • 중요하다고 검증된 지식과 기술을 촉진시키는 의도4) 봉사중심과 내용중심 봉사학습 진행을 비교하면 기초적인 내용의 과정에서 능력은 교육방법론 중에 모르는 것과 같이 심한 각축을 벌임. 어느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는 강의, 논평, 공부, 봉사학습 등 여러 가지 중에서도 봉사학습이 몸소 가르침으로써 영향을 줄 것임5) 교육과정에서 봉사는 진정하고 구체적인 학습을 만드는 방법이며, 지식의 가치가 증가 하고, 학급의 과업인 성적책임을 소개하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다양한 데서 오는 ‘윤리적 딜레마’를 가중시키고 있다(강종건, 1993: 4). 물질의 풍요속에 정신의 빈곤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 이러한 정신적․윤리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 지도자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간의 본질은 권력과 금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에 있고 인간의 정신은 도덕성에 있다고 하겠다. 교육계에서도 학교 붕괴 현상으로 교육의 위기감을 가져오고 있다. 시민운동단체인 ‘학교바로세우기 실천연대’가

  • [독서][독서토론][독서토의]독서의 개념, 독서토론의 개념, 독서토론의 중요성, 독서토론의 지도자, 독서토론의 진행, 독서토론의 과정과 내용, 독서토론의 문제점과 제고 방향, 독서토론의 평가 분석
  • 내용의 세밀한 이해 - 다독의 효과로 인한 내용의 세밀한 이해한다.넷째. 독서에 대한 동기 유발 - feedback 효과를 일으킨다.이러한 네 가지 점에서 독서토론은 아동들의 독서력 증진을 위해서 여러 가지 독후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Ⅴ. 독서토론의 지도자1. 전인으로서 지도자 인간으로서 조화를 이룬 사람이어야 한다. 세계의 동향이나 문제점에 대해서 폭넓은 지식과 이해가 있어야 한다. 탐구심을 가지고 자기완성을 이룩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