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4. 학급의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10점)

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과정에서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 측면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본인이 유아교육기관 운영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에 포함되는 내용영역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 1개를 제시한 후,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10점)
목차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4. 학급의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10점)
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과정에서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 측면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본인이 유아교육기관 운영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에 포함되는 내용영역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 1개를 제시한 후,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1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장학의 목적은 행정적 기능보다 교사의 수업 개선에 있으며 교사가 지닌 본래의 신념에 대해 뒤돌아보고 잘못된 신념이나 사고방식, 태도 등을 반성하는 기회를 갖도록 돕는다. 또한 장학의 목적은 행정적 목적보다 수업 개선에 있으며 장학을 통해 수업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1) 장학의 주체에 의한 구분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장학의 목적은 교육과정의 질을 관리하고, 교사의 전문성과 교수효과성을 높이며, 학교 및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데 있다. 유치원 장학의 유형은 크게 교육행정기관이 장학방침 또는 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과, 외부의 지시가 아닌 학교현장에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교직원들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자율장학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자율장학은 해당 학교에서 교장이나, 교감을 중심으로 교직원들의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장학을 의미하며 둘째,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은 관할 교육행정기관이 규정에 따라 미리 장학방침과 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장학 활동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지구별 자율장학은 자율장학의 일종으로 지구 내 인접한 유치원들 간 또는 교원들 간에 자율적인 참여와 협력을 기초로 추진하는 상호 협력적인 장학활동을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영애, 신은수(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멀티미디어 강의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개념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 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필요성5.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역할6. 보육기관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1) 보육기관 평가지표2) 보육기관 평가개선 방향Ⅱ. 유치원 평가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유치원 평가의 평가과정3. 유치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인증1) 개념2) 필요성 3) 목적4) 역할5)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7)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1) 개념2) 필요성 3) 목적4) 역할5)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7)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중요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인증1) 개념2) 필요성 3) 목적4) 역할5)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7)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1) 개념2) 필요성 3) 목적4) 역할5)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7)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중요성과 질적 평가 기준1) 중요성2) 질적 평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중립적인 교육내용이어야 한다고 하겠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학교로 명시된 1949년에 이미 국가가 관리하는 공교육제도에 들어온 것이다. 즉 공교육의 첫 번째 개념인 국가의 교육적 관리운영제도에 이미 들어와 있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교육은 초중등학교와 마찬가지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지도 장학하고 있다. 국공립유치원은 물론이며, 공비지원이 전무하던 때에도 우리나라 사립유치원은 공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부응하기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1) 이원화된 보육서비스2) 보육 프로그램(1) 조기교육 보상프로그램(2) 자산 조사형 보육비 지원(3) 세금공제 및 세액공제3. 부처 및 행정체계1) 미국의 행정체계 2) 미국의 연방정부조직도3) 공교육(K-12)에 대한 정부의 역할4) 보육 바우처로 알아본 정부의 역할4. 보육 시설1) 유치원2) 유아원3) 아동탁아기관4) 헤드스타트5) 기타5. 교사 자격6. 프로그램1) 장애 통합 - IDEA를 중심으로(1) IDEA란 무엇인가?(2) 미국 장애인 교육법의 역사(3) IDEA 2004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