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정신건강 개선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5장.
발달장애아동어머니의정신건강개선
프로그램개발과효과성평가
1. 서론
장애아동의어머니가일반아동의어머니보다
우울성스트레스를경험할가능성이높다.
1. 서론
★사회사업가의역할
-정보, 조언및상담을통해장애아동어머니에게지지제공
-아동의보호자로서의역할을원활이수행할수있도록도

-적절한사회사업적개입
개인체계+대인체계(가족, 지지집단)+자원체계(환경) 고려
2. 이론적배경
-1) 발달장애아동어머니의우울
★어머니의우울
-발달장애+동반증상(지능장애, 시각장애및행동장애등)
낮은의사소통기술, 발달상의과업저하능력, 낮은수준의사회
적반응성, 반복적인행동유형, 계속적인보살핌의필요등
자신감과생의의욕이없고, 피곤해하고,
평소에해오던일을수행하는데어려움을느낀다.
또한체중감소, 식욕부진, 소화장애등의신체증상을
일으키고, 심리적고통이심각하면자살에
이르기까지그부정적영향이매우크다.
2. 이론적배경
-2) 사회적지지
★사회적지지에대한정의;Tardy(1985)
①방향(direction)
②경향(disposition)
③묘사(description)/평가(evaluation)
④내용(content)
-정서적지지; 신뢰, 사랑, 감정이입
-도구적지지; 돈과시간과같은자원
-정보적지지; 특별한분야에관하여제공받은정보나조언
-평가적지지; 개인에대한평가적언급
⑤관계망(networks) ;개인지지망의자원이나구성원
2. 이론적배경
-3) 발달장애부모프로그램에관한선행연구
★국내
①모-아애착증진프로그램; 자폐아
②지지집단프로그램
③인지행동프로그램;발달장애아동부모의문제해결능력증진
★국외
①문제중심의대응전략
-조부모, 확대가족및친구들과의지지적관계형성
-가족들의사회적지지를찾기위한노력과문제를능동적으로해결
②가족지지서비스; 가족의역량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장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타 지적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지적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하지만 정서 행동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3) 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한 교육격차해소3. 사업의 내용과 기본방향1) 학습능력 증진2) 정서 발달을 위한 문화활동3) 정신겅간을 위한 심리심성 발달지원4) 복지프로그램5) 영유아 교육보육 활성화 지원4. 사업 운영 방침1) 사업 프로그램 선정은 저소득층 학생의 학습결혼 치유와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정서발 달을 위한 문화 활동 프로그램, 정신

  • 처방적 놀이치료
  • 아동은 진실한 자기를 놀이환경의 양자(dyad)관계 속에서 쉽게 드러낼 것임.- 진실한 관계 속에서 아동의 성격은 실체를 완전히 드러냄으로써 아동의 총체적인 심리적 건강에 대한 정확한 사정을 촉진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치료자는 아동의 안내에 따라, 연구에서 얻은 정보에 따라 가장 가능성 있는 치료를 맞추어 배치정신병리 모델생물학적, 환경적, 기질적, 체계적 요인, 현재 의뢰된 문제의 기저에 원인을 평가 11이론적인 접근이기보다는 문제

  •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발달장애나 학습수행에 필요한 요건과 외적으로는 학교생활 부적응과 교우관계에 실패로 인하여 수락 가능한 최저수준인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아동2)1)박원희, 1993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2) 공인규, 2008 Holland진로탐색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진로성숙도, 진로효능감, 진로정체감 및 진로장애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대학원2009년 학기말 학업성취도평가 -> 국어, 수학의 성취도가 60점 미만, 학기 초 진단평가 -> 국어,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장애노인의 정의 및 현황 2.1장애노인의 정의 2.2장애노인의 현황 (3)장애노인의 실태 및 문제점 3.1장애노인의 실태 3.2문제점 1)장애노인부양문제 2)경제적문제 3)건강관리문제 (4) 치매노인의 가족부양실태 4.1치매의 정의 4.2예방 및 치료 가능성 4.3치매노인의 실태 4.4가족부양실태 (5) 노인복지관련 정책 -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현황 4. 노인복지 제도의 개선방안 1 소득보장 (1) 국민연금제도의 개선 1.1 기초연금과 소득비례 연금의 2원화1.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