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통계데이터과학과, 3-1)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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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품질경영
공통 1. 교재의 1장 4절에서는 교육기관인 대학에서 교육의 품질보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였다. 행정기관인 교육부에서 행정의 품질보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정답은 없음). (10점)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 (10점)

3. 인터넷상에서 6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수집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 참고로 한국표준협회 홈페이지에서 우수 품질분임조 사례 중 6시그마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참조할 수 있다.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인 Define(정의), Measure(측정), Analyze(분석), Improve(개선), Control(관리)의 단계 중 Measure(측정) 단계에서 측정시스템 및 공정능력분석을 다룬다. (10점)
하고 싶은 말
(품질경영, 통계데이터과학과, 3-1)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의 개념
2.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의 6가지 구성 요소
2.1 고객 요구사항(Customer Requirements, HOW's)
2.2 기술적 필요조건(Technical Requirements, WHAT's)
2.3 계획 매트릭스(Planning Matrix)
2.4 상관 매트릭스(Interrelationship Matrix)
2.5 기술적 상관(지붕) 매트릭스(Technical Correlation (Roof) Matrix)
2.6 기술적 우선순위, 벤치마킹, 목표(Technical priorities, Benchmarks and Targets)
3. 품질의 집 활용 사례
3.1 현대자동차의 신규 전기차 모델 개발
3.2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 개발
3.3 동원F&B의 건강보조 신제품 개발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론입니다. 그중에서도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QFD의 핵심 도구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품질의 집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적 해결책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표현하는 매트릭스 형태의 도구이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품질의 집의 개념, 역사, 구성 요소, 실제 사용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의 개념
품질의 집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기술적 해결책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표현하는 매트릭스 형태의 도구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품질의 집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조용훈, 박진우, "품질기능전개 방법을 활용한 제품개발 프로세스 개선",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3.
배경화, 김균범, "품질기능전개 방법론의 실행을 위한 설계지침",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이재범, 강석호, "품질기능전개를 활용한 신개념 컨셉 개발", 디자인학연구, 제24권 제4호, 2011.
한성환, 민경식, "품질기능전개 기법의 활용사례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지, 제36권 제2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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