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검색엔진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내 검색엔진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목 차
1. 서 론
2. 선 행 연 구
3. 연 구 방 법
4. 평 가 결 과
5. 결 론
6. 참 고 문 헌
[부록]
서 론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32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초고속인터넷 이용률에 있어서 한국은 전체 가구 86%, 기업 92%로 1위를 기록했고 인구 100명당 초고속인터넷 가입률도 24.9명으로 2위인 네덜란드(19명)와 큰 격차를 보이며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 동기를 살펴보면 ‘자료/정보를 찾기 위한 정보검색’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isis.nida.or.kr)의 2005년 6월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목적은 자료/정보가 93.8%(복수응답)로 1위, 여가가 90.8%로 2위, e-메일, 채팅이 90.4%로 3위를 나타났다.
즉, 3천만 명이 넘는 인터넷 이용자의 90% 이상이 자료/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정보검색 도구로 네이버(www.naver.com)나 다음(www.daum.net)같은 검색 포털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메트릭스사(www.metrixcorp.com)의 2005년 5월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와 다음 두 사이트의 월간 도달률(전체 인터넷 이용자수 대비 특정 사이트 방문자수의 비중)이 90%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적어도 한 달에 한번 이상 네이버와 다음을 방문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국내 인터넷 환경은 초고속통신망 가입자 수 세계 1위, 3천만 명이 넘는 인터넷 이용자 수, 다음과 네이버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의 월간 도달률 약 90%라는 수치를 통해서 잘 드러난다.
그러면 인터넷 이용자들은 ‘자료 수집을 위한 정보검색’이란 목적을 얼마나 달성하고 있으며, 검색 엔진의 품질은 차이가 없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search engine watch.com, search engine showdown.com과 같이 검색엔진 성능에 대한 평가 사이트(활동)가 다양한 편이다. 이러한 해외의 평가결과는 한글 형태소 분석이라는 한글의 특성으로 인해 국내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국내에서는 검색엔진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보고하는 활동이 연구차원에서 일부 이루어질 뿐 정례화 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검색엔진의 특성상 과거의 연구결과가 현재 시점에서 그대로 적용될 수 없다.
이 연구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정보검색 도구를 선택할 때 검색 품질에 대한 객관적 참고자료를 얻기 힘들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팀은 국내에서 많이 이용되는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최근 시점에서 성능을 평가하되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항목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한글 질의를 중심으로 한 이용자 입장에서의 평가를 통해 검색엔진의 객관적 성능을 측정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요구에 적합한 검색엔진을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가 축적됨으로써 이용자 중심의 검색엔진 평가기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2. 선 행 연 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전략]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와 효성 오토바이 비교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제시(A+레포트)
  • 연구에 임하였다. 외국 업체로는 할리 데이비슨을 선택하였고 국내 업체로는 효성 오토바이를 각각 선택하였다. 혼다, 야마하, 스즈끼 같은 1,2,3위 기업이 있지만 굳이 할리 데이비슨을 선택한 이유는 오로지 고속과 고효율만을 추구하는 타 회사와 달리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는 효율이 보다 떨어지고 소음과 진동이 심한 (OHC)라는 엔진을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 있고 가격도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고가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표1에서

  •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Google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분석(A+리포트)
  • 검색시장 2.1.7. 검색엔진 2.1.8. Google 기술 2.1.9. Google 서비스 2.2. Google 분석2.2.1. Google의 성공요인과 교훈 2.2.2. Google의 비즈니스 모델 2.2.3. Google의 SWOT분석 2.2.4. 해외 경쟁 업체 2.3. Google의 한국 시장 진출2.3.1. 국내 인터넷 시장의 현황 2.3.2. 국내 업계 1위 네이버 2.3.3. Google과 네이버의 차이점 2.3.4. 네이버와 Google의 공통점 2.3.5. 검색 결과의 정확성 연구 2.3.6. 경쟁사(Naver)의 분석 및 대응방안 2.4. Google의 한계점과 향후전망2.4.1. Google의 한계점 2

  • [정보검색] 이용자 요구에 따른 정보검색에 있어서의 인터넷 검색 엔진의 성능(정확률) 평가
  • 검색하는 데 편리하다. 특징은 인터넷 서핑 도중 야후 사이트의 주요 서비스를 클릭 한번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야후 툴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서비스는 주요 서비스 메뉴가 담긴 툴바를 인터넷 브라우저에 설치하면 되는데, 편집기능을 사용할 경우에는 개인별 취향에 따라서 필요한 서비스를 추가삭제하거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다. ⇒ 선정이유:정확률 평가 결과」가. 검색 결과 도출 기준- 검색엔진에서는 사이트, 웹문

  • [인터넷검색엔진] 인터넷검색엔진의 개념, 인터넷검색엔진의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검색엔진의 분류 및 인터넷검색엔진의 평가 요소 그리고 한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 미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 분석
  • 검색술2) 검색종류Ⅶ. 미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1. AOL Search2. AltaVista3. Ask Jeeves4. Direct Hit5. Google6. MSN Search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96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많은 테스트 컬렉션들이 개발 구축되어 여러 가지 정보검색시스템 및 정보검색 관련 연구에 많이 이용되어 왔다. 영어권 문서의 경우,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TREC의 경우처럼 대규모의 테스트 컬렉션을 개발하여 구축함으로써 정보검색시스템 및 검색기법에 관한 평가

  • [인터넷]검색엔진의 비교 · 분석
  • 검색엔진의 비교 분석Ⅰ. 서론 31. 검색엔진(Search engine) 이란? 32. WWW 이전의 정보검색도구 5Ⅱ. 본론 61. 검색엔진의 분류 6⑴ 주제별 검색엔진 6⑵ 키워드형 검색엔진 7⑶ 메타방식의 검색엔진 92. 국내/외 검색엔진의 연산자 10⑴ 불린 연산자(Boolean Operator) 10⑵ 인접연산자(Proximity Operator) 11⑶ 특수연산자 113. 정보검색엔진 평가 124. 성공적인 검색엔진이란? 155. 검색엔진을 이용한 정보검색요령. 16Ⅲ. 결론 17요약. 검색엔진은 인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