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5 / 2024.03.2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 -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포함. - 총 6~8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 - 자신이 설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 명시 - 기존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거나 응용한 경우, 반드시 출처 명시 - 일반적인 관계 전반을 다루어도 되고 특수한 상황이나 구체적인 관계에 대해 다루어도 됨 - 다양한 대상 및 내용이 가능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도 좋음 |
- 하고 싶은 말
-
2024년 1학기 가족교육론(교육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1. 과제에 맞게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자신 외의 한 사람(친구)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자신과 면담한 친구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3.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서 제시했습니다.
4. 가족교육 프로그램에는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포함하고 총 7-8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습니다.
5. 자신이 설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정확하게 제시했습니다.
6.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7. 2024년 1학기 가족교육론(교육학과 4학년)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가족교육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1)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2)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3)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1)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
2)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
3)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1)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2) 총 6~8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3) 자신이 설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교육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 론
가족은 시대와 문화, 사회적 맥락에 따라 그 의미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이 과제에서는 개인적인 경험과 타인의 시각을 통해 가족의 개념을 탐색하고, 세대 간 이해와 의사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본 서론에서는 가족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그 중요성을 조명하고,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이 현대 사회에서 왜 중요한지를 탐구한다. 가족은 단순히 혈연이나 법적인 관계로 정의될 수 없다. 그것은 감정, 역할, 책임감 등이 얽혀 있는 복잡한 네트워크이다. 사람들은 가족을 통해 사랑, 보호, 안정감을 경험하며, 사회적 정체성과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가족의 개념은 개인의 정서적 발달과 사회화 과정에 깊이 관여한다. 이 과제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가족의 개념과 친구와의 면담을 통해 얻은 다른 관점을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가족에 대한 공통된 이해와 차이점이 드러나, 세대 간 관계의 복잡성과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목표로 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함으로써, 실제적인 해결책을 모색했다. 이 프로그램은 세대 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며, 갈등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가족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노력은 현대 사회에서 가족 간의 관계가 직면한 도전과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필수적이다. 가족 구성원 간의 강한 유대와 건강한 관계는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정성과 번영에도 기여한다. 따라서 가족의 개념을 다각도로 탐색하고, 이를 통해 구성원 간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은 매우 의미 있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제를 통해 가족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세대 간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1)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2)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3)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1)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
① 안식의 터전과 사회의 초석
가족은 단순히 혈연이나 법률적 관계로만 정의될 수 없다. 이보다 더 깊고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며, 개인에게는 안식처를, 사회에는 기반을 제공한다. 가족은 개인이 태어나 자라며 느끼는 최초의 정서적 연결고리이며, 이는 평생 지속되는 영향을 미친다. 안정감, 소속감, 사랑과 같은 감정은 가족 안에서 생성되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다.
- 참고문헌
-
김형태, 김영빈 (2023). 가족교육론. 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이경희 (2023). 성인 자녀의 결혼과 부모-자녀 관계 변화: 한국과 미국 비교 연구. 사회과학연구.
김미영, 김영희 (2023). 성인 자녀-부모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가족복지학.
박찬주, 이현정 (2023). 성인 자녀-부모 관계 개선을 위한 온라인 가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가족교육론 4학년) 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
- [교육심리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