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경영학원론B형)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소개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6 / 2024.03.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B형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기사 전체 스캔 불필요)
2. (15점)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에 비추어 근거를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먼저 기업의 목적을 설명한 후, 기업의 사회책임(CSR) 대상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2022년 사례 기사를 바탕으로 명확하게 소개하였습니다.
-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그리고 여러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기사 전체 스캔 불필요)

1) 기업의 목적
2) 기업의 사회책임
(1) 전통적 견해
(2) 사회책임론
3)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
4)기업의 사회책임을 위한 기업의 활동
(1) 기업 자선활동
(2) 사회적 솔선수범
(3) 기업책임 준수활동
(4) 기업 사명에 정책 반영 및 실천
5) 기업의 사회책임 사례(2022년)

2. (15점)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에 비추어 근거를 제시하시오.

1) 프랜차이즈 개념
2) 프랜차이즈 장단점
①장점 ②단점
3)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3. 참고문헌
본문내용
2. (15점)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프랜차이즈 개념

프랜차이즈는 독특한 제품, 서비스 혹은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타 기업들에 일정 지역에서 상호, 상표, 로고, 제품, 서비스, 경영 노하우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계약을 맺어 운영하는 방식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가맹본부(franchisor, 프랜차이저)라 하고, 프랜차이즈를 구매하는 기업을 가맹점(franchisee, 프랜차이지, 가맹업체)이라 한다. 가맹본부는 제품, 서비스, 경영기술, 제조비법 등을 공급한다. 가맹점은 가입비로 로열티를 지불한다. 가맹점은 계약을 맺을 때 일정 금액을 가입비로 지불하고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매출의 일정 비율을 가맹본부에 내는데, 이를 로열티(loyalty)라 한다. 가맹점은 법적으로는 가맹본부와 별개의 독립된 기업이지만 마치 가맹본부와 같은 기업처럼 보이기도 하고 함께 운영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특수한 기업 유형이다.

독자적으로 사업에 나서기에는 불안하고 자본도 적은 사람들이 이미 검증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프랜차이즈의 수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맥도날드. KFC와 같은 패스트푸드, 인터콘티넨털 호텔·홀리데이 인 등 호텔업뿐 아니라 교촌치킨·비비큐 등 대표적인 치킨점은 거의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으며 영어전문학원, 유아교육, 세탁소, 스크린 골프연습장, 커피 전문점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다. 가맹점의 수가 늘고 매출이 늘어야 본사의 이익도 커지기 때문에 무리한 방법으로 가맹점을 늘리거나, 본부는 가입비와 매장 인테리어 비용만 챙기고 운영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부실 프랜차이즈가 많아지는 문제도 있다.

2) 프랜차이즈 장단점

①장점
관리, 마케팅 및 재정 지원 측면에서 독립된 사업과 달리, 가맹점은 입지 선정, 생산, 판매, 서비스, 광고, 회계 및 장부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가맹본부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경영하기 쉽고 성공 가능성도 높다.
참고문헌
경영학원론, 김성영, 김종오, 라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멀티미디어 강의.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황희중, 최재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평균 1억5천900만원…투자비 회수 3.6년
https://stock.mk.co.kr/news/view/329490
프랜차이즈가맹점 가파른 증가세, 매출은 제자리…재작년 33만5298개, 24%↑
http://www.insidevina.com/news/articleView.html?idxno=23315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 마진, 매장당 3000만원 웃돌아
https://www.meatlov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2
치킨집 창업 하루 120만원 팔면 얼마남을까?
https://nofibber.com/3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B형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 경영학원론 B형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기사 전체 스캔 불필요) 2. (15점)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 [사회봉사] 교보생명을 통해 살펴본 사회공헌과 대학생으로서의 대안
  • 사회와 정부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공동번영을 추구하며 정직하고 성실한 경영활동을 펼쳐왔다. 교보생명은 고객중심경영과 윤리경영이란 한 차원 높은 경영 패러다임으로 종신, 연금, 교육, 건강/상해, 퇴직, 변액 등 생명보험 전 영역에 걸쳐 가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그 결과 교보생명은 금융업계 최초로 5년 연속 고객만족경영대상을 수상하며 명예의 전당에 헌정 되었고, 한국에서 존경 받는 30대 한국기업에 선정되는 등

  • 은행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사회적 책임의 완수라는 3대 경영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객감동을 실천하여 고객의 이익과 만족을 추구한다.~ 행원 윤리교육을 통해 고객서비스 마인드 확충2. 기업대출 증가 ( 현재 중소기업 지원 유지 및 확대)3. 휴면예금 돌려주기 캠페인 등을 통해 고객서비스 및 실질적 혜택 제공* 결론은행의 상업성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균형이 필요한 이 시점에서, 본문에서 제시한 방안을 통해 IBK가 CSR을 잘 운영하여, 국민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그 기업 오랫동안 존속할 수 없어 그대로 도태되고 만다. 기업도 고객과 더불어 커 나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생존을 위하여 고객의 마음에 들어오는 행동을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CSR은 기업의 이해 당사자들이 기업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기업이 자발적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등장
  • 사회책임투자(SRI)를 늘리고 있음국내시장에서의 SRI 시장 성장세SRI(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 Managerial Ethics*Global StandardUN OECD ILOCSR 관련 표준 실천 가이드라인 제시USAEU 환경보호 KOREA국내 기업들의 CSR 활용 증대와 효익역내 화학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환경규제CSR을 수출과 무역장벽을 위한 도구로 사용 Managerial Ethics*국내 기업의 CSR경영 구축 ISO 26000제정에 대한 대비한국 환경에 맞춘 CSR도입지속가능 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