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주체적인 스마트폰 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0 / 2024.03.21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 2.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3.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인터넷생활윤리)주체적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
- 컴퓨터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 QR코드
- 2022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나의 스마트폰 사용 개선하기)
- 2023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나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분석)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터넷생활윤리 |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터넷생활윤리 |
공통 | <과제명> 주체적인 스마트폰 사용(30점) 1.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 2.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3.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 (자세한 과제내용 방통대 공고를 확인하세요.) |
- 목차
-
<과제명> 주체적인 스마트폰 사용
1.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
가: 최근 1주일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 파악
나: 스마트폰 과의존 검사
다: ‘가’와 ‘나’를 활용하여 과도한 사용 여부 판단
2.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가: 파악한 문제 중 1개를 선택하여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수립하기
나: 일자별로 실천 내용과 결과, 감상 등을 제시
3.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
2.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3.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hwp
2.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2.hwp
3.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hwp
4.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2.hwp
5.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hwp
6.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2.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스마트폰은 기존의 전통적인 휴대폰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PC와 같은 운영체제 및 위치추적 시스템과 웹을 탑재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동작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언제 어디서나 손안에서 다양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예전과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생활의 질이 높아졌다. 직접 찾아가서 해야 하는 은행 업무나 컴퓨터를 켜야 처리할 수 있었던 일들도 책상 앞이 아닌 곳에서 스마트폰 하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함께 존재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편의성과 다양성으로 인한 사용의 증가는 스마트폰 과용이라는 부작용을 가져왔다. 스마트폰 과용은 학교생활의 적응에서 교우관계 문제, 학업성취에 문제를 주고 스마트폰 중독에 이르기까지 폐해가 경우도 있다.
이 레포트는 주체적인 스마트폰 사용을 과제로 3가지 밀문에 대해 작성자의 스마트폰 사용과 계획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
가) 최근 1주일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 파악
작성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지인들로부터 문자메시지로 연락하는 것이며, 간단한 뉴스 확인, TV 방송과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일이었다. 회사와 집에는 데스크탑 컴퓨터가 있고, 더구나 집에 노트북이 있는데도 스마트폰에 더 손이 가는 것이다. 스마트폰 이용 시 이용하는 서비스는 주로 문자메시지, 채팅, 메신저가 대부분이고, 음성/영상통화’, 다음으로 ‘검색’에 주로 사용하고 있다.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메신저 기능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음악, 영상까지 그 영역이 확대하고 있다. 모바일 동영상을 빈번하게 보는 시간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이다. 업무지식과 자기계발을 위해서이다. 이는 스마트폰이 커졌고 무제한 요금제의 등장, 빠른 네트워크 구축, HD고화질 콘텐츠의 증가에 기인한 결과이다. 회사에서도 사내교육을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하여 더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주 사용시간은 ‘휴식 또는 점심시간’, ‘무엇인가를 기다릴 때’, 출퇴근을 위해 ‘차량 이동 중’, ‘잠들기 전 또는 잠깬 직후’ 가 많았다.
스마트폰을 자신의 욕구 충족이나 갈등 해소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스마트폰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스마트폰에 취약한 또 다른 성격적 특성으로 감각 추구적 성향을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모험적이고 충동적이며 스릴을 즐기는 사람일수록 색다른 자극과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무한한 재미와 스릴과 새로운 정보에 더 빠질 수가 있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 때 느끼는 불안감, 학업이나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 등이 발생한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이용자들은 흔히 심리적인 불안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가까운 곳에 놓아야만 안심이 되거나 아예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잠을 청하는 사람도 있다. 인간관계의 소통이 단절되는 문제를 겪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직장동료나 친구들과 얼굴을 마주하는 대화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기 때문, 이런 상황은 가족이나 부부, 연인, 친구 사이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다 보니 대화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소통 없이 각자 자신의 세계에 빠져 지내게 된다.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사회성을 저하시키며 또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친구 만나기를 꺼린다. 밖에 나가기를 꺼린다. 밤을 새는 일이 잦아진다. 자나 깨나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한다. 자신의 인터넷 사용을 억제하려고 하지만 반복적으로 실패한다.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 다른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식욕이 없어진다. 건강이 나빠진다. 인터넷을 방해받으면 심하게 화를 낸다. 인터넷을 한번 시작하면 그만두기 어렵다. 만족을 얻기 위해서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정작 현실에서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는 소홀하게 되고 관계 형성이 어려워진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무의식 중에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게 된다. 강박적으로 인터넷 사용을 반복한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 불안, 초조감에 시달린다. 부모에게 반항하고 가출을 한다. 수업시간에도 게임소리가 귓전을 울린다.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보낸다.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 더 오랜 시간동안 인터넷을 사용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 긍정 부정)
- 컴퓨터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 QR코드
- 인터넷생활윤리_스마트폰 과의존 검사 결과 및 결과 해석하기 1주일 스마트폰 사용 패턴 분석 사용 현황에서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 파악 후, 가장 문제되는 부분 선정하기 선택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 수립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문제점 및 향후 계획
- 컴퓨터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 QR코드
- 컴퓨터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 QR코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