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노인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9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 및 소개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 및 소개
- 사회복지행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 및 소개
- 사회복지행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 및 소개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즉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생각해 보며 아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 |
- 목차
-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즉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생각해 보며 아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우리 사회의 특수성과 교육 과제
2. 노인교육의 방안과 과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hwp
2.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사람의 평균수명이 길어졌다. 우리나라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이른바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아울러 최근에는 저출산이라는 기록적인 수치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구미에 비해 좀 더 복잡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우선 고령화에 대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예컨대 개인의 생활이나 가치관이 긴 시간에 걸쳐 변화되었다면 저항이 적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변화가 너무나 급격했기 때문에 모순이 많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7.1%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2030년대에 베이비붐세대가 노년기에 완전히 진입하면 65세 이상 노인비율이 16.6%가 될 전망이다. 고령화는 하나의 과정만이 아니라 다양한 복합적인 과정이며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고령화 과정에서 인간은 경험과 지혜의 축적, 기술과 지적 수준의 향상 등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신체적 노쇠, 정신적 감퇴, 친구나 배우자의 죽음 등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도 만나게 된다. 즉, 고령화는 생리적•육체적 기능의 감퇴와 더불어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서 개인의 자기유지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약화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노인단독가구의 분포를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 살펴보면 지역의 경우 도시보다 농촌에 더 많은데 농어촌지역 부양가능인구가 모두 도시로 떠나고 일손이 부족한 농촌 고령화현상 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도시지역보다 의료시설. 사회복지시설이 부족하여 서비스 제공 기회가 제한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노인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해 문화적 혜택을 덜 받거나, 누리지 못하며, 자녀들의 바쁜 경제활동으로 보살핌과 지원에서 멀어져 있다. 또한 개인시간은 많으나 친구, 말동무의 부재로 외로움을 느끼며 일상생활에서 대화의 단절의 어려움을 느낀다.
이 레포트는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우리 사회의 특수성과 교육 과제
1) 우리 사회의 특수성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과 육체의 생체조직이 쇠퇴하는 과정의 진행을 경험하게 된다. 이 같은 현상을 고령화과정(Aging Process)이라고 한다. 고령화 사회가 고령인구의 비율이 점점 높아져 가는 사회를 의미하는 것처럼, 고령화(Aging)란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심신이 노화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 고령화는 인간발달과정의 한 부분이며, 어느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 과정이고 개인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고령화는 성인기를 통해 인간의 심신에 대한 신체적•생물학적 변화, 지적•정신적•심리적 변화, 인식•기대•지위 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한다
한국의 고령사회로 진입은 전 세계 어느 국가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 고령사회, 20% 이상 초고령 사회로 정의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세계와 한국의 인구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한국은 2025년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고, 2045년에 한국은 세계에서 고령 인구가 가장 높은 국가가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밝혔다. 고령화 인구 비율은 2022년 17.5%에서 2040년 약 34.4%로 그 비율이 약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의 3배 이상으로 그야말로, 전 세계 최고 비율의 고령사회로 진입이 예상된다고 할 수 있다. 고령화 정도는 인구밀도가 낮은 군 단위 지역이 높으며 노인부양비도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고령화 속도는 0.677로 최근 7년간 65세 이상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연평균 0.7%p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광역시가 0.968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젊은층의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세종특별자치시는 –0.040으로 가장 느리게 진행되는 시도로 나타났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