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3 / 2024.03.14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과제물-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건강교육, 공통)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유아건강교육)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 각각에 대해 그 이유 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 유아건강교육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건강교육 |
---|---|---|---|---|---|
공통 |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10점) (2) 영유아 영양관리(10점)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10점) |
- 목차
-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유아 영양관리.hwp
2. 영유아 위생관리.hwp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유아의 발달과정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일은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특히 최근에는 생활의 질적 수준이 높아졌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상태를 증진시키는 예방적 의미가 강조되어 건강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유아의 건강은 신체적인 성숙이나 성장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본 운동 능력, 적절한 영양 섭취와 청결 및 위생,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형성된다. 또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대처 능력을 형성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건강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 보다 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등원하기나 손 씻기, 이 닦기, 낮잠자기, 휴식하기, 점심 시간 및 간식 먹기, 요리하기, 동․식물 기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학습해야 할 것이다.
유아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가 직접 가르쳐 주는 것보다 유아들이 직접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건강교육을 위한 방법은 대상 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서 평생토록 건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 교육은 한 인간의 성격 및 습관이 형성되는 기초가 이루어지는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주어진 3개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영유아 위생관리
1) 개념
건강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 보다 매일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등원하기나 손씻기, 이닦기, 낮잠 자기, 휴식하기, 점심시간 및 간식 먹기, 요리하기, 동식물 기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반복적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유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손을 깨끗이 씻는 일이다. 유아들이 손을 씻는 습관이 형성되도록 하기 위해 먼저 교사가 항상 청결을 유지함으로써 모범이 되어야 한다.
유아의 위생습관은 중요하다. 특히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씻기, 식사하기 전의 손씻기, 흙장난을 한 손씻기, 식후의 입안 헹구기 양치질은 되도록이면 조기에 몸에 배도록 한다. 유아는 식중독이나 전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 따라서 항상 손을 깨끗이 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특히 식사 또는 간식을 먹기 전에는 손씻기를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손을 씻은 다음에는 손수건이나 타월로 닦는 것도 습관화되어야 한다.
2)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이유
(1) 아이들에게도 적어도 귀가 후, 식사 전, 화장실에 다녀올 때 정도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가르쳐야 한다.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으며, 특히 손 씻는 방법과 순서를 그림으로 설명하여 세면대 근처의 벽에 게시해둔다. 또한 이처럼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결코 결벽증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위 사람에게도 주지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2) 교사는 일과를 계획할 때 반드시 유아가 바람직한 건강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런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개인적인 책임임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또한 건강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밝고 쾌적한 교실 환경의 구성, 적절한 성인의 모델링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과제물)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하여 설명 등
-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보건교육]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보건교육 2.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 3.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예시 -2023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과제물, 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 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