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교재10쪽보면다중언급나옵니다 우리사회다중의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교재10쪽보면다중언급나옵니다 우리사회다중의사례-촛불시위- 공동행동조직하기위해 사용한수단은 무엇이었는지 분석해보십시오0K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교재 10쪽을 보면 다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를 찾아 그들을 한 데 엮어 주었던 사안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들이 했던 공동 행동은 어떤 것이었고 공동 행동을 조직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은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교재 1장에 보면 빅 데이터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활용된 빅 데이터의 사례를 찾아 보십시오. 그리고 이처럼 빅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그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편리함을 얻을 수 있었으며, 빅 데이터의 활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위험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공통)
- 문화기술과사회변동 강의요약본 합본
- 하고 싶은 말
- 작성했던 방송통신대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의 의미
2.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 - 촛불시위
3. 그들이 했던 공동 행동은 어떤 것이었고 공동 행동을 조직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에는 지나왔던 수십 년간에의 ‘거리의 시위 ’라 불리워지는 저항의 전통이 있다.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진 거리의 시위가 지금까지는 진보적으로 보여진다. 2016년 12월에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해서 국회에서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어지며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었고, 2017년 3월 10일에 헌법재판소에서 만장일치로 탄핵을 결정하면서 대통령직에서 파면이 되어졌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되었던 것은 촛불시위에 의해진 다중들의 지속적인 시위에 의해서 퇴진으로 유도하였고 더욱 나아가서 민주주의 수호의 발판으로 삼아 국민들의 힘에 의하여 이루어진 진보적인 평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다중의 살로 촛불시위와 공동행동 조직을 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진 수단에 해다여 조사해 보려 한다.
Ⅱ. 본 론
1. 다중의 의미
다중이란 각자의 정체성을 가지고 개별적으로 행동을 하고, 특정한 사안에서 동의를 할 때에 개별성을 유지하며 공동으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다. 단순하게 많은 수들의 일반인들을 지칭하는 '대중'과는 다르며, 동일한 목적의 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인 '민중'과도 구분되어지는 개념이다.
기원을 따지게 되면 니콜로 마키아벨리나 바뤼흐 스피노자까지로 거슬러서 올라가지만, 새로운 사회의 현상을 설명을 하기 위해서 다시 사용되어지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으로 최근인 200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고, 한국에서는 2017년에 대통령의 선거를 기점으로 언론에서도 회자되기 시작하고 있다. 다만 어감이 다중의 뜻을 쉽게 알리려면 기존에서 있던 대중 혹은 민중의 뜻과 다른 부분을 찾으면 쉽다. 대중은 사회를 차지하는 대다수, 그리고 대세라 불리워지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렇지만 정치학, 사회학적으로 익명성을 띄워진 무책임한 집단 등의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여지며, 반대되어지는 개념으로 시민들을 내세우기도 한다. 민중은 대중과 같은 뜻이지만 정치학적으로 주로 좌파 이념이 담긴 단어로, 불의한 정치가 혹은 자본가들로부터 탄압받는 대중들을 의미를 하고 있다. 한편에, 시민은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에서 처음 등장하고 현대에는 정치적인 권리를 갖고 있는 민주주의 국민국가 일원을 일컽는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공용(2017), 세상읽기와논술,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김종법(2019), 촛불시위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한국사회, 동북아연구, Vol.34 No.1.
-김유미,(2016), 오늘보다, 2016년 촛불의 세 가지 특징
-김진기,(2016), 파이낸셜뉴스, 건국대 국문과 교수,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백욱인(2008), “촛불시위와 대중: 정보사회의 대중 형성에 관하여”, 《동향과 전망》 제 74호: 159-188.
-오현철(2010), “촛불집회와 집합지성: 토의민주주의적 해석”, 《민주주의와 인권》 제10 권제1호: 167-196.
-이갑윤(2010), “촛불집회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정치적 정향과 태도”, 《한국 정당학회보》 제9권 제1호: 95-120.
-이정은(2003), 한국현상 촛불시위의 철학적 고찰, 시대와 철학, Vol.14 No.2
-전효관(2008), 촛불시위의 세대특성과 그 문화적 함의, 황해문화, Vol.60 N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