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교육론1A][기말시험]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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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A형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30점)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4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기말시험]
유아교육론 1학년 A형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개요
    2)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대자료
       ① 1960년대
       ② 1970년대
       ③ 1980년대
       ④ 1990년대
       ⑤ 2000년~현재
    3) 주요특징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1) 유아 인성교육의 개요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
       ① 발달심리 측면
       ② 개인 측면
       ③ 사회국가 측면
    3)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전통놀이)
       ① 프로그램 목표
       ② 내용
       ③ 교수학습방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은 소규모의 형태가 많고 다른 학교기관에 비해 영세하다는 이유로 합리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기관이 발달되어 왔다. 현대사회는 과거보다 훨씬 복잡하고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로 유아교육기관에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요구에 대한 대응책으로 유아교육기관은 조직적 경영을 위한 변화를 도모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리더십을 갖추고 적합한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현재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들이 출현하여 경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현장의 수준은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것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시대의 부응에 맞게 유아교육기관이 변화하지 못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다양한 사회적 병리 현상이 발생되고 있고 잘못된 인성으로 인한 사건ㆍ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사회라는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고 건강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유아기부터 올바른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공동체 안에서 타인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올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나 유아기는 인성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태어나면서부터 따뜻한 격려와 사랑 안에서 자란 유아들은 자기 스스로를 신뢰하고 존중하게 되며 유아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소속감을 느끼게 되고 인간관계가 행복한 삶의 중요한 요소임을 배워간다.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성장한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호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되고 공동체의 관계 속에서도 행복한 구성원으로 환영받으며 생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인성교육을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다.

Ⅱ. 본 론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개요
우리가 흔히 교육의 유형을 분류할 때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에 따라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으로 분류하고 교육시기, 교육목적 또는 대상자에 따라서 학교교육을 초등교육기관, 중등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 등으로 분류한다. 이처럼 교육기관을 분류할 때에는 교육장소, 교육대상자, 교육목적, 교육내용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교육 대상으로 하며 유아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장소, 대상, 목적이 분명한 형식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이다.
참고문헌
1. 이신동ㆍ강인숙 외 2명(2020),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2.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인원(201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성원
4. 우서경(2019), 전통놀이를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강화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공주대학교 대학원
5. 김정원(2019), 유아교육론, 양서원
6. 노경순(201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의 가능성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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