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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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논리
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
제3장 글쓰기 형식
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
제5장 유치원 교직논술
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
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
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
1) 어원
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
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
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
1) 논리학
① 인식 논리학
-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
② 형식 논리학
-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
① 비판적 사고
-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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