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가족교육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11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가족의 이해
제2장 가족교육의 이해
제3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제4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평가
제5장 결혼준비교육
제6장 부부교육
제7장 부모교육의 이해
제8장 부모교육의 주요 이론
제9장 노년기 가족교육
제10장 이혼 전후 가족교육
제11장 한부모가족교육
제12장 재혼가족교육
제13장 다문화가족교육
제14장 가족상담의 이해
제15장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가족의 이해

1. 가족의 개념
1) 가족의 개념을 구분짓는 기준
①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
②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가족이 구성되는가(예: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 기능적 의미: 가족이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예 : 돌봄, 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사회적 재생산 등)

2)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
(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머독, Murdock)
-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기능 등 구조적 측면을 강조함

(2)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종교적·그 밖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통제, 애정, 존경, 경외 등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되어 있다 (레비스트로스, Levi-Strauss)
- 넓은 개념으로의 가족
- 가족구성원의 유대, 관계, 결합 등 운명공동체적 특성을 강조함

(3) 혼인이나 혈연, 입양에 의해 결합된 집단으로, 하나의 가구를 형성하고,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과 딸, 형제와 자매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며 공통의 문화를 창조, 유지하는 집단 (버제스, Burgess)
- 가족구성원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강조함

(4) 가족은 수십 년간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의 사회체계 (카터와 맥골드릭, Carter & McGoldrick)
- 가족의 장기적 속성을 강조함
- 도움과 애정을 주고받는 호혜적인 관계를 강조함

(5) 정서적, 물질적 지지에 기반을 둔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의 기대를 갖고 상호책임감, 친밀감, 지속적인 보호를 주고받는 구성체 (기든스, Giddens)
- 결혼을 가족의 출발조건으로 제시하지 않음
- 공동주거, 경제적 협력 등의 기능이나 가족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없음
- 형성된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심리·정서적 측면을 강조함
-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기능이 가족적인 관계인가에 따라 가족인지 아닌지를 판단함

※ 가족의 정의에 포함된 공통적인 요소들
- 혼인, 동거, 출산, 입양을 통해 구성되는 사회집단
↳ 최근에는, 결혼이나 혈연에 근거하기보다 현재 누구와 어떤 관계로 상호작용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실제 생활을 공유하는 공동체로 보는 입장이 있음
- 장기적인 헌신과 구성원의 역할수행을 통해 유지됨
- 애정적인 운명공동체
- 사회유지의 기본단위


3) 현행법상 가족의 정의
(1) 「민법」 제779조(가족의 범위)
①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② 생계를 같이 하는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2) 「건강가정기본법」 제3조(정의)
① 가족: 혼인, 혈연, 입양으로 이루어진 사회의 기본단위
② 가정: 가족구성원이 생계 또는 주거를 함께하는 생활공동체로서 구성원의 일상적인 부양·양육·보호·교육 등이 이루어지는 생활단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핵심적이고 뚜렷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유년기의 에피소드나 가족관계에 얽힌 이야기, 혹은 자신이 가진 고향의 얘기 등을 글의 전개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신선하게 끌어들여 말문을 여는 것이 더 참신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좀 더 깊이 있게 자신을 내보이고 싶다면 유년기에 가졌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 등을 전공이나 현재의 관심분야에 연결시켜 언급하는 것도 읽는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게 할 수 있다. 또한 천편일률적으로 화목하고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교육심리학 이론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내용인 해결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기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 개인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정 자녀가 포함된 학급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자 한다.정용관, 기사”달라도 다 함께: 다문화 자녀 대안학교 만든다”, 동아일보, 2010본론1. 다문화 가정의 현황1) 다문화 가정의 의미와 유형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전달되고 있으며, 자유로운 해외여행 등은 국가의 벽을 넘어서 정치, 문화,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서로 주고 받고 있다. 사회라는 개념이 자신이 구성원으로 속해져 있는 그리고 문화와 정치, 관심사를 같이 하는 2명이상의 결합체(위키디피아 주)라고 볼 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결코 한국에 국한할 수 없다. 사회라는 개념을 내 주위의 범위로부터 전 세계로 빠르게 확장할 필요가 있다.세계시민교육은 크게 전 지구적 문제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