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평생교육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제2장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
제3장 교육과 학습의 선순환
제4장 평생교육 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
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
제6장 평생교육사/지역교육활동가
제7장 학습도시
제8장 마을평생교육
제9장 마을과 학교의 연계
제10장 학습상담/평생교육기관 컨설팅
제11장 지속가능발전과 평생교육
제12장 평생교육 실천연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1. 평생교육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① 세계경제의 발전·위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 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의 사회 변화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음
② 교육의 양적 팽창이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여 교육 시스템 전반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남
③ 특히 세계적 경제불황과 맞물려 교육받은 실업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교육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요구가 높아짐

2) 국제기구의 대응
①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연구소 소장이던 쿰스는 <세계교육의 위기.에서 급증하는 학생 인구 대비 학교 교육이 투입할 자원이 부족하며, 시장적합성을 상실한 산출물을 내놓으며 교육받은 실업자를 양성하는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함
② 유네스코는 성인교육 발전 국제위원회를 구성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전개함
③ 유럽회의 역시 1960년대 말부터 유럽 교육부장관 상임 회의를 통하여 회원국의 교육개혁안을 논의 시작하였고, 모든 사람의 능력과 연관되어 교육적, 문화적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종합적이고 일관되며 통합적인 교육체제라는 의미의 영속교육을 제안함
④ 1970년 ‘교육성장을 위한 정책’ 회의에서 오이시디 회원국들은 기존의 성장 위주 교육 정책에서 벗어나 교육 정책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재정립할 것을 주장함

2.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
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유네스코 1970년을 ‘국제 교육의 해’로 지정하고,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이었던 랑그랑의 <평생교육 입문>을 발표함

2)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
① 1973년 <순환 교육: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 발간, 순환 교육의 개념 구체화
② 순환 교육 개념의 핵심요소
- 전통적 교육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고, 의무교육 이후 교육기회를 인간의 전 생애 동안 분포시킨다는 것
- 평생학습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안한다는 것임
③ 타 기구와 비교했을 때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에서의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회원국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한 차별점이 보임
④ 오이시디 순환 교육의 실현방안으로 가장 주목받은 것은 교육 휴가제임

3) 유럽회의의 영속교육
① 유럽회의는 미래 유럽 사회에서 청소년, 성인이 교육 요구 증가 및 다양화 모두를 수용할 새롭고 포괄적인 개념인 ‘영속교육’을 제안함
② 1970년 최초 발간된 <영속교육>(Permanent Education) 보고서에서 제시한 영속교육은 아동, 청소년기 형식교육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고, 일생에 걸쳐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의미함
③ 평생교육, 영속교육, 순환 교육 개념은 모두 교육위기 극복과 교육 요구 준비방안으로 등장했고, 교육 정책이기보다 정책목표 성격을 가지며, 교육기회가 일생동안 접근 가능해야 함을 주장하고, 모든 시민에게 일생도 안 접근 가능한 초기교육, 훈련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함께 진행 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이해,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
  • 론 전국장애인차별연대 시위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전장연의 시위 사회문제론 전국장애인차별연대 시위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전장연의 시위 2022학년도 1학기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사회문제론 공통형 과제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 현황과 문제점2. 학교 논술 교육1) Offline에서 논술 프로그램(1) 중학교(2) 고등학교2) 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안점3. 사설 논술 교육1) 사설학원의 논술교육2) 언론사의 논술교육3) 각 시.도 교육청의 논술교육4) 개선 방안3 맺음말1 on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교사 대상1) 한우리 평생 교육원 (http://edu.hanuribook.or.kr)문화관광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한우리에서는 중등 논술 지도사와 논술 지도사로 나누어 논술 교사 양성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 작성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휴가때나 아니면 핸드폰 사용 시간에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본 결과, 생각보다 행복한 삶 이란건 무거운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나는 행복은 자신의 이론이 각자의 행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결국 개개인의 선택과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 승복을 못하여 좌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없는 늘 즐거운 상태만을 행복이라고 기대한다면 결국 자신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중 학생이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사이버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2) 전세계의 학생들과 교류 가능 인터넷에 자료가 있다는 것은 곧 전세계의 사용자들이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터넷을 교육활동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호주의 Global Classroom Project는 물리적이며 전통적인 학교의 범위를 초월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교사, 학생, 각종 연구자들에게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전의 엥겔지수가 부의 척도였다면 지금은 정보의 유통을 대변하는 통신지수가 부의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시대는 교육이 주도한다. 시대적 패러다임이 바뀌는 이상 교육의 역할이나 방법론의 변화는 필연적이 되어가고 있다.) 최성희전영국정혜선(2000).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p.15또, 필요로 하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고 날로 복잡해져 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