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기말과제물)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9 / 2021.10.1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1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2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3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4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5)
-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인간과사회2021년 방송대 인간과사회 기말, 방통대 인간과사회
- 인간과사회 기말 202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인간과사회 1)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2)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3) 인간과사회 기말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4)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인간과사회 기말 202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인간과사회 기말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인간과사회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2021년 방송대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인간과사회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공통 |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 목차
-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불평등)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불평등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1)불평등의 개념
2)불평등의 사회구조적 요인과 한국사회의 불평등 양상
2.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① 국가의 노력
② 개인의 노력
3.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불평등)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불평등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1)불평등의 개념
평등(equality)은 권리, 의무, 자격, 조건 등 다양한 사회적 자원의 분배가 공평하고 동등한 상태이다. 그러나 모두가 똑같은 수준을 유지하거나 획일적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균일(uniformity)이나 균등(evenness)과는 다르다. 평등과 반대되는 불평등(inequality)은 수평적, 수직적 측면을 포괄하는 차이의 개념을 전제하지만, 불평등은 수직적인 차이와만 연관된다. 즉, 단순히 성별, 국적별, 인종별, 지역별로 형성되는 차이가 불평등은 아니며, 이러한 차이에 기인해 사회적으로 기회나 조건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수직적, 서열적 차이가 생겨나면서 불평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불평등이 실존하는 수직적 차이라면, 차별(differentiation)은 특정한 차이에 수직적인 구별이나 위계서열을 부과하는 행위나 상태를 의미한다. 차별이 불평등을 낳는다고 말할 수 있다. 차별은 자원분배의 불평등뿐 아니라 인격적이나 정신적 측면에서 무시나 멸시라는 심리적 모멸감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차별은 불평등을 포함하는 좀 더 넓은 개념으로 이해된다. 다만, 차별은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수직적 서열을 강제로 부과하고, 이에 따라 자원을 불평등하게 분배한다는 점에서 지배와 유사하다.
2)불평등의 사회구조적 요인과 한국사회의 불평등 양상
불평등의 원인은 개인적 원인과 사회구조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 사회에서 동일한 조건과 기회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 간의 불평등이 생긴다면, 이는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개인적 원인에 따른 불평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회나 조건 자체가 불평등하다면, 이는 개인적 차원의 불평등이라고 할 수 없다. 즉, 동일 업무에 동일 성과를 내는데 보상에 차이가 반복적 또는 규칙적으로 생기는 것은 사회구조적 원인에 따른 불평등이라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정준영, 백영경, 정태석(2021), 인간과사회, 출판문화원.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52510165686608
("작년 정규직 1만원 받을 때 비정규직은 7천원" 임금격차 축소)
https://www.int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4750
(양경숙, “자산소득이 근로소득보다 빨리 증가…자산과세 형평성 높여야”)
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010311526001
(피케티지수 급상승, 우려되는 한국의 불평등)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413424#home
(고학력 부모일수록 명문대 대물림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인간과사회][기말시험]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인간과사회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 경제적 불평등에 따른 양극화현상-하여 묘사하고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서술하시오0k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인간과 사회)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인간과사회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인간과사회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