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시험 과제물(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과부모 기말과제물)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 등
- [청소년과부모]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2023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청소년과부모 기말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
-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청소년과부모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과부모 |
---|---|---|---|---|---|
공통 |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 |
- 목차
-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
3.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hwp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hwp
3.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만족지연(delay of gratification)은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적인 욕구나 유혹을 저항하고, 행동을 자제하면서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이후의 좋은 보상을 위해 현재의 즉각적인 보상에 대한 유혹을 참는 능력으로, 다양한 적응과 성공행동을 예언하는 개인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만족지연능력이란 즉각적으로 보상 받을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 만족을 무시하는 대신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큰 만족을 성취하고자 하는 능력이다. 만족지연 능력은 교육과 훈련에 의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발휘될 수 있다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자녀의 대부분의 자질 형성에서 그렇듯이 자녀의 만족지연 능력 향상에서도 좋은 모델이 되는 것이 부모의 어떤 역할보다 중요하다.
만족을 지연시키는 것은 당장의 강한 만족 보다는 장기간의 보상을 바라는 경향을 뜻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어린 나이부터 만족을 지연시키는 기본 능력을 형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만족지연능력의 발달을 사회적 기대를 인식하는 능력, 보상과 기다림의 선택 패러다임(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는 작은 보상과 일정시간 지난 후 받은 큰 보상의 선택)에서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인지적인 능력으로 보았다. 즉, 만족지연능력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적 성장을 발달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인지발달적 접근에 의하면 만족지연 능력의 발달은 인지적 성장과 결속되어 있으며,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만족지연을 하는 시간이 증가됨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
1) 만족지연의 의미
자기조절의 중요한 측면인 만족지연은 보다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즉각적 충동을 지연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만족지연이 당장 마주하는 유혹과 미래의 더 나은 보상이라는 양립 불가능한 갈등 과제의 해결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만족 지연 능력을 긍정적인 사회생활을 위하여 꼭 갖추어야 하는 인지 사회적 능력이다. 만족지연은 이후의 좋은 보상을 위해 현재의 즉각적인 보상에 대한 유혹을 참는 능력으로 다양한 적응과 성공 행동을 예언하는 개인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학업에서의 만족지연의 중요성을 세상에 알린 연구는 스탠퍼드 대학 미셸(Walter Mischel) 교수의 마시멜로 실험이다. 200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서는 『마시멜로 이야기』라는 책을 통해 소개되어 만족지연에 대한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스탠퍼드 대학 연구팀은 만 4세 아동을 데리고 여러 가지 만족지연 관련 실험을 했는데, 연구자가 올 때까지 기다리면 마시멜로를 하나 더 얻게 되는 실험도 포함되어 있다. 실험조건에 상관없이 4세 때 만족지연을 잘했던 아동들이 10년 후 공부와 또래관계에서 더 유능한 청소년으로 자랐고, 4세 때 기다렸던 시간(초)과 대학 지원 당시 미국수학능력검사(SAT) 점수와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공부보다는 당장 재미있는 활동이 많기 때문에 만족지연을 하지 못할 경우 공부에 열중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친구와 이야기하고 싶고, 인터넷 게임이나 TV 프로그램이 공부보다 재미있고, 친구들이랑 놀다 보면 공부는 어느새 뒷전이 된다.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당장 재미있는 유혹들을 뿌리쳐야 한다. 이러한 유혹을 참아 내면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높은 학업성적을 이루는 반면, 만족지연 능력이 낮은 학생들은 낮은 성적에 머물 수밖에 없다. 공부영역에서 발휘되는 만족지연을 특히 학업적 만족지연으로 따로 개념화하기도 한다.
2) 만족지연 능력
유아기의 만족지연 능력은 비교적 성인기까지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데, 그렇다면 만족지연 능력은 타고나는 것인가? 그러나 만족지연 능력은 교육과 훈련에 의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발휘될 수 있다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보상이 보이지 않거나 그것을 상상하지 않을 때 더 오랫동안 참을 수 있다는 점이 스탠퍼드 대학의 실험에서 확인되었다. 실제 실험에 참여했던 아동들 가운데 오랫동안 참았던 아동들은 스스로 눈을 가리거나 고개를 숙여 마시멜로를 안 보려고 노력했고, 노래를 부르거나 다른 손장난을 치는 등 마시멜로에 대한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노력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