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행정조직론-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11 / 2023.10.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행정조직론 |
---|---|---|---|---|---|
공통 | 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
1). 과학적 관리론
2). 일반 및 산업관리론
3). 관료제론
Ⅲ.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
1). 조직 문화 이론
2). 시스템 이론
3). 리더십 이론
Ⅳ. 공통점 및 차이점
Ⅴ. 결론
- 오늘날 우리 정부에 대한 의미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직이론은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조직자체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이론으로, 조직 내부의 기능과 구조를 분석하는 이론적인 접근 방식이며 조직의 효율성의 향상과 성과의 증진을 목표를 하고 있다. 조직은 사회와 경제구조를 구성하는 그 핵심이며, 그 핵심인 조직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경제와 사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해 필연적으로 필요한 과정이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 필연적인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변화와 발맞춰 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이 등장했다. 본 글에서는 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며, 각 이론이 갖고있는 관점과 각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해당 이론들이 조직 운영에 미치는 영향과 의의를 서술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성근, 이종석. (2006). 시스템 이론의 발전과정과 조직 이론의 형성. 경영이론연구.
테일러, F. W. (1911). 과학적 경영의 원리. 한국경제신문. 경영이론연구
이종석. (2005). 신조직론의 형성과정 및 주요 이론적 특성.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