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6 / 2023.09.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공통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공통형 과제

-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교재와 강의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본인의 글로 작성한 과제입니다.
- 과제 분량보다 많은 양을 담고 있어 과제 작성시 편집하기 편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과제 작성 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의 인간 본성, 이성, 기개, 욕망의 조화]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에 대한 이해는 그의 철학적 논의와 그의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을 통해 풀어낼 수 있다. 그의 철학은 인간의 본질에 근본적으로 관심을 갖고, 인간의 내면에 숨겨진 깊은 진리를 탐구했다. 플라톤에 따르면, 진정한 인간다운 인간은 그의 영혼의 세 부분, 즉 이성, 기개, 그리고 욕망이 서로 균형을 이루는 상태에서만 발견될 수 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인간의 행동과 선택, 그리고 내면의 세계를 주도하며, 이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않으면 인간은 내면의 혼란과 갈등에 빠질 수 있다. 이성은 우리의 판단력과 사고력을 대표하며, 올바른 판단과 사려 깊은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성을 통해 인간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도덕적, 윤리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기개는 우리의 용기와 정의감을 대표한다. 이는 우리가 어떠한 도전이나 위협에 맞서서, 그리고 어려움을 극복하려 할 때 나타나는 영혼의 힘이다. 플라톤은 기개가 이성과 함께 작동할 때, 인간은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욕망은 우리의 기본적인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이는 우리의 생존, 사랑, 그리고 쾌락을 추구하는 내재적인 욕구와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플라톤은 이 욕망만이 지배적이 되면, 인간은 통제 불능의 상태에 빠져 버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따라서,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이 세 가지 요소가 서로 균형을 이루는 상태에서만 찾아낼 수 있다. 이런 균형이 이루어질 때만, 인간은 그의 영혼의 깊은 부분에서 나오는 평화와 조화,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진정한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조화롭게 균형을 이룬 상태의 인간은 도덕적 판단과 적절한 행동을 통해 진정한 인간의 가치와 미덕을 실현하게 된다.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 - 왜 인간은 이성을 발휘해야 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오래전,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서 인간의 본질과 존재의 깊은 의미를 탐구하였다. 그의 인간관은 그의 전체 철학 체계의 핵심 중 하나로, 인간의 이성적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자연의 목적성이라는 원리는 모든 존재물이 그 안에 내재된 특정한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개념이다. 이 원리에 따라, 인간의 본질적인 목적 또한 그의 내재된 능력과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 60979***
    (2023.10.10 23:10:5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