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1. 유전론
1) 유전론적 관점
2) 유전적 요인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3) 유전론적인 입장의 한계

1-2. 환경론
1) 환경론적 관점
2) 환경적 요인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3) 환경론적인 입장의 한계

1-3. 유전론과 환경론의 관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1. 매슬로(A. 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의 개요

2-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의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2-3. 매슬로(Maslow)의 다섯 가지 각각의 욕구에 대한 본인의 견해(또는 경험)
1) 생리적 욕구에 대한 본인의 견해(또는 경험)
2) 안전의 욕구에 대한 본인의 견해(또는 경험)
3)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에 대한 본인의 견해(또는 경험)
4) 존경의 욕구에 대한 본인의 견해(또는 경험)
5) 자아실현의 욕구에 대한 본인의 견해(또는 경험)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유전론적인 입장은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유전적 요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선천적·유전적 요소, 생물학적 기능의 성숙으로 인해 결정된다고 본다. 유전론자들은 인간의 성격, 지능, 성향, 정서 등은 대부분 유전자에 의해 미리 정해져 있으며, 환경이나 학습은 그것을 약간 변화시킬 뿐이라고 주장한다. 유전론자들은 유전자가 인간의 본성이라고 하며, 인간행동은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유전론자들의 주장에 근거하면 발달의 기제를 본성·성숙·생득으로 간주하면서 발달의 근원은 태어날 때 물려받은 특질에 의한 것이며 대부분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예정되었기 때문에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유전론은 생물학과 유전학의 발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행동유전학이라는 분야에서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은 유전적 요소, 생물학적 성숙 및 신경학적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으로 아동발달에 있어 교육이나 주변 환경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수정, 장수미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3
이영미, 아원주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23
구혜영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2022
박선태, 안외자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2022
강상경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김정래 저,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재음미 :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韓國敎育哲學學會,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