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적 평가 및 구조적 면접법, 신뢰도의 개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9 / 2023.07.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하고 싶은 말
교과목명: 교육평가
[공통형]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지정형]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정의적 평가와 구조적 면접법
2. 신뢰도의 개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1) 개념
정의적 영역은 성격이나 흥미, 가치관 등과 같이 감성의 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 영역으로 인간의 내면적 변화와 과정에 초점을 둔 정의적 발달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정의적 영역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학생의 사회성, 준법성, 협동성, 책임감을 평가하거나, 흥미, 가치, 태도, 신념, 자아개념, 성취동기, 각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흥미나 태도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정의적 평가에서 정의적 영역에는 감성, 흥미, 가치 등의 인격화 범주가 포함된다. 학습자의 내면적 현상과 외적 현상이 내면화되는 과정정도, 그리고 성격, 태도, 가치관, 성취동기, 신념 등 여러가지를 평가한다. 정량평가보다 정성평가의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평가할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희태, 교육평가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검사 - 심리평가란
  • 정의적 특성뿐 아니라 인지적 영역까지 포함된 넓은 영역성격을 측정하는 방법- Inventory형 성격검사와 투사법 검사성격 검사의 역사는 정신과 환자를 대상으로 한 Kraepelin(1892)의 자유연상검사로부터 시작성격검사는 Inventory형 검사와 질문지형 성격검사, 그리고 행동검사 및 투사법 검사로 발전- 진단용 성격 검사Hathaway와 McKinley가 만든 MMPI - Guilford-ZimmermanTemperament Survey - EysenckPersonality Inventory - CattelSixteen Personality Factor 질문지요인분석을 적용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종류), 학습평가가 학생과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학습평가의 절차(과정),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교육관과 평가관, 교육평가의 학습자관
  • 평가V. 평가도구의 구비조건1. 타당도2. 신뢰도3. 객관도4. 실용도5. 공평도VI. 평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1. 학습평가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2. 학습평가가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VII. 학습평가의 일반적 절차VIII.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1. 전통적 평가의 비판2. 대안평가의 인지심리학적 근거3. 대안평가로서의 수행평가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실기시험4) 실험법/실습법5) 관찰법6) 토론법7) 수술시험8) 면접법9) 자기평가 및 동료

  • [수행평가] 학업성적의 평가(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
  • 수행평가 학업성적의 평가(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 CONTENTS -수행평가I. 학업성적의 평가1. 개념2. 수행평가의 방법3. 수행평가의 절차II. 정의적 영역의 평가1. 개념2. 중요성3. 평가방법a) 질문지법b) 관찰법c) 평정법d) 면접법e) 사회성 측정법수행평가전통적인 수업체제에 대하여 그 대안으로 제시된 구성주의적 수업체제는 학생중심을 전제로 한 평가체제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 평가는 학습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직업교육 실시`고등학교: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 전문교육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법을 관학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읽기에 필요한 사전 기술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 유아가 읽을 수 있으려면 그 이전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준비는 영, 유아가 신체적으로 충분히 성숙되지 않더라도 체계적적인 반복학습을 통해 가능하다고 여긴다. 1960년대에 이르러 이러한 읽기준비도 개념은 기초독본읽기교재에 적용되어 영, 유아 교육현장에서 영, 유아의 언어를 지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한유미. 김혜선. 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