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학업성적의 평가(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수행평가

I. 학업성적의 평가
1. 개념
2. 수행평가의 방법
3. 수행평가의 절차

II.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개념
2. 중요성
3. 평가방법
a) 질문지법
b) 관찰법
c) 평정법
d) 면접법
e) 사회성 측정법

본문내용
수행평가

전통적인 수업체제에 대하여 그 대안으로 제시된 구성주의적 수업체제는 '학생중심'을 전제로 한 평가체제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 평가는 학습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습자의 참여 없이 선택형이나 단답형 문항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근래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구성주의 수업환경에서는 그 평가방법도 달리하여 수행평가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그것은 종래의 평가가 개인차를 구분하여 선발하려는 '선발적 교육관'의 입장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면, 지금은 '발달적 교육관'의 입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그래서 수업과 평가를 별개의 것으로 보지 않고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 연속적 활동이라 한다. 수업을 교육과정계획의 실천이라면 평가는 수업의 거울이어야 하고, 수업의 절차나 내용, 성과가 평가체제에 그대로 반영되어야 한다.
수업활동의 결과는 크게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학업성적의 평가

(1) 개념

학업성적을 확인하는 검사에는 성취검사(achievement testing)와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가 있다. 전자는 전통적인 수업환경에서 활용되는 선발적 기능을 가진 평가방법인 데 반하여 후자는 발달적 교육관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이나 활동, 기록물, 작품 등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교사와 더불어 학생 자신과 동료들의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여기에서는 주로 질적 평가가 중심이 되고 그 기준은 수행목표가 되는데, 이는 주로 구성주의 수업환경에서 활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