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관찰법 및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9 / 2023.07.0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하고 싶은 말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2. 지정형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관찰법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3) 진행절차
4) 관찰기록방법 1가지를 선택한 뒤 선택 이유
5)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결과

2. 수행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찰법의 개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이다. 관찰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측정되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놀이관찰을 통해서 교사는 적절하게 개입해야 할 시기 및 방법을 알게 되므로 유아의 놀이를 촉진시키게 하며, 교사 자신의 행동에 따른 유아의 반응을 관찰하여 자신의, 교수행동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도 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는데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 하며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의 영역도 관찰의 영역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관찰한 내용에 대해서는 상담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영역 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비밀을 보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김희태, 교육평가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