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1. (1) 1862년 농민봉기 (2) 광무개혁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 (4) 모스크바 3상회의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2 / 2023.05.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방통대 한국사의이해 2.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한국사의이해, 2023년 방송대 한국사의이해 기말
- 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한국사의이해 2.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한국사의이해 2023년 방송대 한국사의이해 기말
- 2023년 한국사의이해 기말시험)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모스크바 3상회의,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 방송통신대 1학기 한국사의이해
- 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모스크바 3상회의,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 한국사의이해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 한국사의이해 2023년 기말)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한국사의이해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모스크바 3상회의,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한국사의이해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의이해 |
공통 |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⑷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인물을 선택할 것. 가족(아버지, 어머니 등) 제외. ※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간략한 인물 소개 ③나에게 끼친 영향 ④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선택하고,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③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④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
- 하고 싶은 말
-
1. 문제의 답변을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
2. 알기 쉽고, 정확하게 작성했습니다.
3. 각종 서적, 논문, 보고서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4. 출제자의 의도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 목차
-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 세종대왕
1) 선정 이유
2) 간략한 인물 소개
3) 나에게 끼친 영향
4)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 한국전쟁
1) 선정 이유
2) 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3) 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4) 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1) 전개과정
1862년 2월 4일 단성현에서 발생한 민란으로부터 1862년 말까지 37차례의 민란이 발생했다. 전라도는 3월에 익산 지역에 발생한 이후로 4월과 5월에 많은 민란이 일어났는데, 38여 곳에서 투쟁이 발생했다.
임술민란의 주요 원인은 전정, 군정, 환곡의 삼정 문란에 있었다. 또한 농업기술의 발전과 빈부격차에 의한 서민의 분화와 몰락, 신분제의 붕괴 및 민중의식 성장 등의 이 시대의 전반적인 사회 경제적 변화가 원인이었다. 임술민란은 몰락한 양반이나 전직 관리가 이끌기도 했으나, 대체로 농민들이 주도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빈농이거나 경작지를 소유하지 못한 농민들이 주요 세력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임술민란이 3~5월의 춘궁기에 많이 발생한 것은 민란발생이 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임술민란 초창기에는 향회를 중심으로 회의를 했다. 백성이 참여하거나 백성들이 의견을 내세워 각 지역에 통문을 보낸 후 새로운 회의기구를 개설하는 경우가 있었다. 마을의 지도자에게 청원하는 등장(等狀)을 내는 것으로 시작하여 시위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초창기에는 양반들도 함께 했다. 양반들은 농민들이 서서히 과격한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하자 중간에 빠지게 된다. 등장을 제기나 시위를 위하여 읍내로 들어온 농민들은 지도자를 마을 외로 퇴출시켰고, 관아를 파괴하고 관리의 가옥을 불사르거나 죽이는 활동을 하였다. 농민들은 시위 후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그 동안 못살게 굴던 양반가들을 침입하기도 하였다. 민란이 자주 발생하자 조정에서는 관리를 급하게 파견하여 민란을 수습하고 민심을 회유하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웅진지식하우스, 2020.
디지털화순문화대전 홈페이지
민족문제연구소 홈페이지
박명림, 최장집 편, 한국전쟁의 전개과정, 한국전쟁연구, 태암, 1990.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웅진지식하우스, 2020.
송찬섭 외,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파문화원, 2017.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윤하경, 한국전쟁에 대한 한국 개신교의 반응과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논문, 2016.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한국사의이해 기말시험)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한국사의이해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모스크바 3상회의,한국사의이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한국사의이해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
- [한국사의이해]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1. (1) 1862년 농민봉기 (2) 광무개혁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 (4) 모스크바 3상회의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이유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한국사의이해 기말시험과제물)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등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한국사의이해, 과제물)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 [한국사의이해 기말] 1. 1862년 농민봉기, 광무개혁, 일제 통치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2. 내가 존경하는 인물, 3. 역사 전환점 사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