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8 / 2023.05.09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1(한강르네상스 계획, 지속가능한 도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2(지속가능 도시 계획 조사, 문제점)
- 2023년 1학기 세계의도시와건축 기말시험 과제물2(지속가능 도시 계획 조사, 문제점)
- 2023 사회문제론 기말평가)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도시와건축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도시와건축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 스폰지 시티라는 개념이 퍼지고 있다. 스폰지 시티가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스폰지 시티의 사례로 어떤 도시가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2.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시 또는 군)의 하수와 우수 처리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3. 2022년 여름 서울시에서 발생한 물난리의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해결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4. 서울시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대해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에서 생각해보시오. 5.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시 또는 군)에서 추진하는 지속가능 도시 계획(만일 있다면)에 대해 조사하고 문제점을 조사해보시오. |
- 목차
-
서울시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대해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에서 생각해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강르네상스 계획
2.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속가능한 도시 시각에서 생각해보기.hwp
2. 한강르네상스 계획.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한강 르네상스프로젝트는 사람, 물, 자연의 훼손된 관계를 되찾고 동서남북의 소통 회복을 추구하며, 한강르네상스를 통해 한강이 갖는 가능성과 숨겨진 가치를 발굴하여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계획되어졌다. 서울시는 2007년을 기준년도로 계획의 목표연도는 2030년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 중 2007년부터 2010년을 단기사업계획으로 한 세분화된 계획안을 내놓음으로써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하고 자연성 회복의 가능성을 가시적으로 표출하며 한강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한강공원 특화사업과 자연형 호안조성, 생태공원 건설 및 보행녹도 조성, 교량 보행로 확장 등의 접근성 개선, 경관개선, 수상 지원시설 등이 계획되어 있다. 당시에는 예산 낭비나 자연 파괴란 비판이 일면서 상당수 사업이 좌초된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장이 다시 한강 개발 사업 구상을 꺼냈다.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을 친환경적으로 새롭게 디자인한다는 게 기본 개념이다. 기존의 '한강르네상스'가 한강의 접근성을 높이고 경관을 개선하는 데 집중했다면 2023년의 '그레이트 한강'은 문화예술시설을 늘려 한강의 재미와 활력을 끌어올리는 게 목표다.
이 레포트는 서울시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대해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시각에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강르네상스 계획
1) 개요
근대화에 의해 주도된 서울의 도시성장과정은 한강을 동서, 남북의 이중적 단절을 낳았고 서울의 발전과 통합을 가로막는 심각한 현안문제이자, 세계도시로의 도약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으로 기능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한강변 개발에 있어 획일적인 토지이용과 하천 양안의 콘크리트 하안 조성 등으로 인하여 한강의 생태성과 친수성이 결여되어져 있는 실태이다.
한강르네상스는 사람, 물, 자연의 훼손된 관계를 되찾고 동서 남북의 소통회복을 추구하고, 한강르네상스를 통해 한강이 갖는 가능성, 숨겨진 가치를 발굴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2006. 7월 제 33대 서울시장으로 취임한 오세훈 시장의 정책은 “디자인 서울” 이었다. 2006. 9월 한강 르네상스 기본방침을 수립한 후 2007. 1월 한강사업본부를 설치하였다. 1년간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2007년 말 확정한 것이 한강 르네상스계획이었다.
취임 초부터 한강 마스터플랜의 필요성을 인식한 것은, 비록 중단상태에 있지만 놀라운 것이었고 시의적절한 빛나는 결정이었다. 2011. 8월 오세훈 시장 퇴진 후, 후임시장은 보행로 건설에 역점을 두었고, 한강 르네상스사업은 기약도 없고 거들떠보는 이도 없는 장기 휴면에 들어갔다.
2) 주요 내용
우리의 역사이며 삶의 일부이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우리는 유유히 흐르는 한강을 중심으로 살아왔고, 살고 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한강 르네상스를 통해 보다 아름답고 멋진, 보다 풍요롭고 쾌적한 한강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하는 새로운 역사의 장, 한강 르네상스 그 새로운 서막이 펼쳐진다.
한강 르네상스는 ‘회복과 창조’의 두 가지 큰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회복’은 도시의 근대화·산업화 과정에서 상실되고 훼손된 사람과 물, 사람과 자연의 관계, 나아가서는 한강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으로 단절되어 있는 소통의 ‘회복’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칙은 도시의 압축성장 과정에서 급조된 구조물로 뒤덮여 그 자생력을 잃어버린 한강변 ‘생태환경의 회복’, 한강변에 흩어져 있는 ‘역사문화 자원들의 연계성 강화’, ‘한강으로의 접근환경 개선’, 나아가 호수와 같은 한강에 뱃길을 열어서해로 나가는 ‘서해연결 주운 기반의 조성’ 등 4가지의 핵심적 과제들을 통해 실현될 것이다. 한강 르네상스의 또 하나의 원칙인 ‘창조’는 한강이 갖는 가능성, 숨겨진 가치의 발굴을 통한 서울만의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시민문화의 ‘창조’를 의미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