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영화산업과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영화의 마케팅 믹스, 버즈 마케팅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3 / 2023.05.0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배우의 파워 /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목차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배우의 파워 /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 목 차 -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배우의 파워 /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hwp
2.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hwp
3. 영화 PPL에 대한 정의, 장점과 단점.hwp
4.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hwp
5. 영화자체의 완성도, 감독, 배우의 파워,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hwp

본문내용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정보재이자 경험재인 영화는 고위험 산업인 동시에 고수익 산업
영화산업은 문화산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이다. 고위험 고수익산업으로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하고 위험도가 높은 산업 중에 하나이지만 흥행성공 시 창구화 과정을 통한 다양한 구조에서 지속적 추가적 고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관람하기 전에 그 품질과 내용을 알 수 없는 경험재이므로 투자효율성, 흥행여부 등에 대한 사전평가가 곤란하여 수익전망이 불확실한 고 위험산업이다.

2) 영화 콘텐츠는 여러 통로를 거쳐 단계적으로 소비
경험재적 특성을 들 수 있다. 즉 구입이전에 재화의 품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고,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정보의 비대칭적 존재로 인하여 마케팅이라는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영화관을 비롯하여, DVD 케이블TV, 위성TV, VOD와 같이 다양한 창구를 통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다양한 후속 부가시장(지상파방송, 위성방송, CATV 방송, 비디오, 해외수출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창구효과를 발생시킨다. 이는 흥행여부에 대한 고 위험성을 보완하고 수익을 보다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3) 정보재이기에 다른 상품에 비해 짧은 수명을 가짐
관객이 영화를 관람하더라도 영화라는 재화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므로 한 사람의 영화관람 행위가 다른 사람의 관람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경합성이 존재한다. 영화상품은 1회 관람으로 상품의 소비가 끝나기 때문에 그 수명주기가 매우 짧고, 성공여부도 다른 소비재와 달리 단기간에 판명되는 특성을 지닌다.

4) 스타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짐
한국 영화산업의 흥행성과 요인에 대한 것은 제작비, 개봉 스크린 규모, 장르, 등급, 감독파워가 흥행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 다양한 연구에서 영화 흥행요인을 찾으려는 노력이 다각도로 진핸되어 왔으며, 어떤 연구에서는 영화 흥행 결정요인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감독파워, 스타파워, 네티즌 리뷰 수가 영화 관람객 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

5) 영화는 생산(제작사)와 관리(배급자)가 이원화되어 관리되는 상품
배급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제작․수입한 영화를 극장에 공급하는 일이다. 또한, 투자․수입한 영화가 극장․TV․케이블 등의 판권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역할 또한 중요하다. 영화의 배급은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치밀한 전략이 요구되며, 영화가 지닌 특성에 따라 배급전략은 아주 다양하다.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정의
PPL이란 영화, TV 쇼 또는 뮤직비디오에 브랜드 이름, 상품 포장, 이미지 또는 상표에 대한 광고를 포함시키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의 콘텐츠에 특정 제품이나 드라마를 삽입하는 형태로, 영상매체 속에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의 무의식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간접광고기법

2) 장점
PPL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PPL의 비용이 다른 광고형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반면, 소비자가 지나간 상품 노출을 막거(Zip)나 삭제(Zap)할 수 없기 때문에 싫더라도 보지 않을 수 없으므로 시청자 수가 높다. 막는다는 의미(Zipping)는 소비자가 이전에 기록된 프로그램을 빨리감기로 재생함으로써 상업광고를 생략한다는 것이고 삭제한다는 의미(Zapping)는 상업광고를 피하기 위해 채널을 바꾼다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과마케팅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 영화산업과마케팅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형(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

  • 7차교육과정분석
  • 등등 : 히라가나카드, 그림카드, 인터넷, 동영상, 파워포인트, 노트북(음성파일) 등.3. 수행평가는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십니까? 수행평가의 점수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은 없을까요?? (예)말하기 시험, 듣기 시험, 과제, 토론 등등(예)자신의 점수에 대해서 인정할 수 없다는 등등: 1학기 때에는 노트검사, 히라가나시험, 문화관련 과제물(레포트) 제출, 태도점수로 평가하였습니다. 저는 수행평가를 하기 전에 구체적인 점수 기준과 함께 학생들에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었다. 이런 필요는 소규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규모가 큰 기업들도 포함된다. 그래서 글로벌 기업들도 위워크 사무실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특정 부서나 팀이 독립해 위워크 사무실을 이용한다. 델, IBM,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에어비앤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이 그렇다.”―대형 글로벌 기업들까지 위워크를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위워크가 사람들이 원하는 ‘경험’을 주기 때문이다. 이것이 위워크의 핵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영화산업과마케팅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30점 )4. 영화의 흥행을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 30점 )참고문헌1.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채워 넣으시오. ( 5점 )영화는 오락인 동시에 (예술))이자 (산업)이기에 영화제작을 위해서는 일정 정도의 자본이 필요하다. 영화제작을 위해 필요한 자본은 여타의 다른 기업이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본과 다르지 않다.답안) 영화는 문학, 미술, 음악 등 다방

  • 2023년 푸드마케팅 기말시험과제 농학과) 푸드마케팅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브랜드,브랜드 이미지,브랜드 스토리텔링 농산물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조사 농산물 종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마케팅의 중요성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 촉진믹스활용 전략 푸드마케팅
  • 등)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3)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하시오.2) 1-3)번 문제에서 만든 농산물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3. 참고문헌1.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