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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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배우의 파워 /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본문내용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상품으로서 영화가 가지는 첫 번째 특성은 고위험이자 고수익 산업이라는 것이다. 어떤 영역이든 많은 투자가 투입되면 이를 잃을 위험도 함께 커지게 마련이다. 영화는 시나리오 작업부터 배우의 캐스팅, 다양한 분야의 스탭, 장소 섭외 등 모든 제작과정에서 큰 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에 반해 관객의 취향에 따른 오락적 욕구에 따라 흥행이 달라지기 때문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예측이 어렵다. 하지만 흥행할 경우 투자한 것 이상의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 특성은 영화가 여러 가지 통로에서 단계적으로 소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영화는 정보재로서 다른 형태로 복사본을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극장 상영이 끝난 후 케이블 TV, 비디오, DVD, 지상파 방송, 시디케이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관객과 새롭게 만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의 극장 상영이 끝나더라도 다시 찾아 반복해서 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영화산업과마케팅, 강승구·장일·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 최인혁, and 최문성. "영화소비자의 특성 분석 및 이에 기초한 영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기업과혁신연구 1.1 (2008): 143-164.
3. 권선주. "영화 흥행성과의 분석과 예측: 뉴스와 웹사이트 데이터 이용." 문화경제연구 17 (2014):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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