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론2공통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 공직분류체계설명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공공기관직원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2 / 2023.05.0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공정성이론(Equity Theory)과 보상만족
- 인적자원관리론_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2)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인적자원관리론 기말시험과제물)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
- (인적자원관리론 2학년) 1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인적자원관리론_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관리론 |
---|---|---|---|---|---|
공통 | 1.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10점) 3.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적자원관리론2공통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 공직분류체계설명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공공기관직원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설명하시오00
행정학과 인적자원관리론2공통
1.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10점)
3.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10점)
3.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30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금은 취업이 안 되고 힘든 사회의 분위기에서 젊은이들에게는 공무원은 신이 내린 직장이라고 볼 수 있다. 필자가 아는 지인중에 공무원을 하기 위하여 벌써 5년째 취업재수생의 생활을 하고 있다. 공무원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말하며, 전자는 국가공무원, 후자는 지방공무원를 맡아보는 사람을 말한다. 장교와 부사관은 임관이라고 하고 그 외의 모든 공무원들은 임용이다. 이것에 대해 착각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 사실, 사전적 의미로 보자면 모든 공무원의 채용은 임관이라고 할 수 있다. 임용은 임관보다 더욱 넓은 의미의 행정용어로서, 채용뿐만 아니라 휴·복직, 심지어 퇴·면직까지도 포함한다. 모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은 각각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의 규율을 받는다. 그런데 공무원은 아니지만 공무원법상의 규율이 일부 준용되는 직종이나 자격들도 있다. 첫째, 사립학교의 교원은 공무원은 아니지만, 복무에 관하여는 국·공립학교의 교원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며, 당연 퇴직사유도 교육공무원의 경우와 거의 같다. 경력직 공무원이란 실적과 자격에 의하여 임용되고 그 신분이 보장되며, 평생 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되는 공무원을 말한다.
국가직, 도청, 특별시청, 광역시청 등 규모가 큰 공공기관들은 직렬 불문하고 어지간한 대기업보다 업무량이 훨씬 많다. 2017년에 자살한 서울시청의 모 남성 공무원은 한 달 동안 초과근무만 170시간을 했다. 반대로 직렬 불문하고 지방직, 시청, 군청, 구청 등 규모가 작은 공공기관들은 이 정도는 아니더라도 이들 역시 월 초과근무 한도 시간에서 오버되어 무급으로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도 꽤 흔하다. 사기업 직원들이나 자영업자들이 흔히 놀리는 공무원은 지방의 읍면동 등 업무량이 적어서 칼퇴가 가능한 곳에서나 간혹 보이는 일이다.
필자가 아는 모 선배의 경우 지방직 공무원으로 공직에 잘 근무하고 있다. 00선배의 경우 성격도 화끈하고, 명확한 일처리를 통해 일체 부정을 저지르지 않는 청렴결백한 공무원 상을 수상하고 우수 논문을 제출하기도 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선배의 뛰어난 역량을 높게 평가 받아 최근에 승진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가까이 근무하는 직원들 말에 의하면 일처리를 물 흐르듯이 시원시원하게 하고 사원들의 문제와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면 문제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정확하게 풀어주니 주민들 사이에 칭송이 높아 행정부 장관 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기가 높다.
그 선배의 말에 의하면 국가공무원이라는 것을 은근히 자랑하여 지방공무원의 행정업무에 관여하는 경우가 많아 행정업무 보는데 지장이 있다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실지로 간섭을 받기 싫은데 사사건건 행정업무 처리하는데 지장을 주어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마치 경찰업무 보는데 검찰이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듯이 국가공무원의 지방공무원의 행정업무 보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지방행정업무의 단일화와 국가직 공무원의 지방직 공무원으로 전환이 모색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적자원관리론2공통1. 국가공무원 후생복지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10점) 3.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정무직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직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인적자원관리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관련 인사제도차이점 정리하고 설명, 2022.
-공용(2019), 행정조직, 조직이론의 발전과정
-김춘호(2014). 지방공무원 역량평가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12. 전남교육청 5급 승진심사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박상용; 박동휘; 임도원 (2017) 정치활동 허용하자 봇물 위협받는 공무원 중립 의무. 한국경제
- 강은태(2017),박주민 의원, 공무원 정치기본권 보장 법 개정안 발의
-유진식 (2007), 국가공무원법과 직위분류제(職位分類制), 공법학연구
-진종순(2008). 역량평가의 효율성 제고요인에 관한 연구, 경인행정학회세미나 자료, Vol.2008 No.3, pp.133-156.
- 최종석 2017), 국회의원·고위공무원 재산, 일반 국민보다 6배 더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