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1학년)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30 / 2023.03.30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대중문화의이해 중간과제물)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
-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 대중문화의이해_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3)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대중문화의이해(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문화의 이해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문화의 이해 |
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대중문화의 이해 1학년)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발적 참여 문화란
2.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 ? 촛불집회
3.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
4. 사례에서의 문화 주체 ? 시민
5. 참여방식
1) 정보통신기술
2) 매스미디어
3) 팬덤
4) 가족
6.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
1) 공론장의 소통
2) 축제
3) 시민공간 네트워크
7. 과거 유사한 사례 ? 프로야구 팬덤문화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운동이란 사회변화를 증진시키거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집단적인 행동을 말한다. 즉, 사회운동은 기존의 사회제도를 변화시키거나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기 위해 의도적·조직적·지속적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집합행동(collective behavior)을 의미한다. 우리는 사회운동을 사회경향에 대한 대응으로서, 기존 권력과 질서의 변화에 대한 추구와 시도로 정의한다. 운동은 계획이라는 요인, 또는 그 안에 목표지향성을 갖고 있는 사회적 집합행동이다. 따라서 사회운동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회운동의 목표를 이해하고, 기술적 발전과 함께 사회경향의 잠재력과 조화를 이루어야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의 총선연대를 정점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가졌던 시민운동은 거대 시민단체가 이끄는 운동이 계속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확대되기보다는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후 2002년대선과 2004년의 총선을 거치면서 새로운 형태의 운동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신사회운동의 목표는 가치관, 개인적 정체의식 및 상징의 변혁을 통해서 사회변동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것은 정체의식을 포함하고 변혁시키며, 대안적인 생활양식의 창출과 개인 및 집단의지의 담화적 재구성을 통하여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다. 신사회운동의 시민운동은 시민단체와 같은 운동 조직의 구성원이 아닌 불특정 다수의 느슨한 연대구조를 지닌 참여자들에 의해서 발생·전개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신진욱, 2016. “한국에서 결손민주주의의 심화와 ‘촛불’의 시민정치”, 시민과세계.
김호기, 2007. 『한국 시민사회의 성찰』, 아르케.
김승환. (1999). 집회 ·시위의 자유. 민주법학.
구창모, 2006.“프로스포츠의 관람 및 경기 성적과 스포츠팬의 생활양식 변화”,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김수아, “소셜 웹 시대의 팬덤문화의 변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14).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108쪽 젊은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참여 새로운문화사례 2002년 월드컵응원 분석해 보십시오00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 108쪽에는 젊은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참여의 새로운문화의 사례-촛불시위, 촛불집회-를 들고 분석해 보십시오0k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대중문화의이해_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대중문화의이해 중간과제물)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