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_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대중문화의이해 중간과제물)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
-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 대중문화의이해_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3)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108쪽 젊은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참여 새로운문화사례 2002년 월드컵응원 분석해 보십시오00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 108쪽에는 젊은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참여의 새로운문화의 사례-촛불시위, 촛불집회-를 들고 분석해 보십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본문내용
-
I. 서론
2000년대 이전과 이후의 대중문화는 급격한 차이를 나타낸다. IT와 휴대폰의 보급으로 전국적이고 세계적으로 동시에 소통이 가능해지며, SNS와 인터넷의 확산으로 온라인상에서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온라인에서 서로 소통하며 자신의 친분을 쌓고, 친구를 사귀면서 정보를 교환하고 정보를 생산해내는 문화가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2000년대 이전의 대중문화는 수용적이고 수동적인 일방적이고 획일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의 대중문화는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쌍방향적 소통을 통해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자발적으로 창출해내고, 변화시켜내는 문화가 정착된다. IT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 그리고 휴대폰의 보급은 일반 시민의 집합행동과 정치과정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 가능성을 가져왔다. 인터넷과 SNS가 대규모의 군중을 한자리에 모이게 하는 데 성공한 2008년 촛불 시위는 2000년 이후 자발적 참여문화의 성공사례라 할 수 있다. 이전의 시민운동은 거대담론과 중심세력 위주였다면 2008년 촛불 시위는 시민들의 관심이 세분화하고 생활 이슈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차별성을 지닌다. 이러한 자발적 참여는 네트워크로 인한 정보의 개방으로 시민성의 변화를 유도하고 권위와 집중에서 벗어난 시민참여가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2008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문화인 촛불 시위를 사례로 들어, 촛불 시위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촛불 시위 문화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김창남, 최영묵, 정준영(2018). 『대중문화의 이해』. 출판문화원.
윤성이(2008). 인터넷 정치참여와 대의민주주의: 2008년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국회입법조사처.
이호영(2008). 한국 인터넷 문화의 특성과 발전방안 연구. 정책연구 08-4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철규, 김선업, 이철(2008).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참여 10대의 사회적 특성.
경제와 사회 80, pp. 40-67. 비판사회학회.
최재훈(2015). 온라인을 매개로 한 사회운동의 가능성과 한계: 촛불집회의 사회운동론적 의의에
대한 재고찰. 사회연구 28(2). pp. 69-114. 사회적 연대와 공존 사업단.
장우영 기자. 《10대 촛불의 비밀은 사이버 커뮤니티》. 2008.12.15. 시사IN.
허재현 기자. 《1만여 명 합창 “광우병 소 수입 반대!”》. 2008.05.02. 한겨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대중문화의이해(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 대중문화의이해_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2)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대중문화의 이해 1학년)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