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교육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8 / 2023.03.29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건강교육
공통 다음에 제시된 건강교육 ‘주제 - 활동유형‘ 1)~4)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예: ‘감염병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를 선택하는 경우, 유아들과 모여 앉아 감염병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 감염병 예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을 작성함)
1) 편식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
2) 스마트폰의 장단점 - 게임
3) 미끄럼 사고 예방교육 - 실험
4)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 역할극
목차
다음에 제시된 건강교육 ‘주제 - 활동유형‘ 1)~4)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편식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
2) 스마트폰의 장단점 – 게임
3) 미끄럼 사고 예방교육 – 실험
4)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 역할극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편식 예방교육
2. 스마트폰의 장단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실종 및 유괴 예방 교육 – 역할극.hwp
2. 편식 예방 교육 – 이야기 나누기.hwp


본문내용
I. 서 론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질병 위주의 신체적인 측면의 건강 개념만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건강까지 포괄하는 더욱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건강은 신체적인 성숙이나 성장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본 운동 능력, 적절한 영양 섭취와 조절, 휴식, 청결 및 위생,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형성되고 정신 건강이 유지되며,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대처 능력을 형성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유아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가 직접 가르쳐 주는 것보다 유아들이 직접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건강교육을 위한 방법은 대상 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스마트폰중독 관련 공통점은 과도한 사용으로 시간 감각의 상실, 기본 욕구를 지각하지 못한다. 스마트폰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재미있다 보니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문제는 실제 나이가 어릴수록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은 더욱 부정적 영향이 예상되었고, 이러한 유아의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사회 일각에서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었다.
이 레포트는 제시된 건강교육 ‘주제 - 활동유형‘ 중 편식 예방교육, 스마트폰의 장단점을 선택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편식 예방교육

1) 활동계획안

활동 주제 : 샌드위치 만들기
활동 유형 : 이야기나누기
활동 목표
1.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이해한다.
2. 모양 틀로 찍은 다양한 채소를 가지고 샌드위치를 만들어 본다.
3.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요리한다.
4. 편식의 해로움을 이해한다.
누리과정 관련 내용
의사소통능력 관련요소-관례적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능력
식습관관련요소-식태도 식행동 이해
활동 내용
⚫도입
1. 교사가 들려주는 ‘낙엽’ 스토리텔링을 듣는다.
T: 우리 친구들 오늘 산책 재미있었나요? 산책을 나갔을 때 혹시 나무들이 무슨 색의 옷을 입고 있었는지 기억나나요? 나무들은 봄, 여름에 초록 옷을 입고 있다가, 가을이 되면 다른 색의 옷으로 갈아입는대요. 우리 어린이집 앞에 있는 나무들은 무슨 색 옷을 좋아할까요?
C: 빨간색이요!, 노란색이요!
T: 그래요! 나무들은 가을이 되면 단풍나무는 빨간색으로, 은행나무는 노란색으로, 또 감나무는 갈색으로 옷을 갈아입어요. 소나무는 옷 갈아입는 것이 귀찮은지 1년 내내 초록 옷을 입어요. 친구들도 가끔씩 옷 갈아입기 싫을 때가 있지요? 소나무도 그렇답니다.
1) 부직포 낙엽을 보여준다.
T: 선생님이 단풍나무와 은행나무, 그리고 감나무의 옷을 우리 친구들을 위해서 나무들에게서 빌려왔어요. 이것은 단풍나무 옷의 재료입니다. 무슨 색깔인가요?
C: 빨간색이요!
T: 또 모양은 어때요? 마치 여러분들이 손바닥을 쫙 폈을 때처럼 단풍나무 옷에도 삐죽삐죽 손가락이 나 있네요.
T: 엇 이번엔 은행나무 옷이네요. 이건 무슨 색깔이죠?
C: 노란색이요!
T: 그래요! 병아리처럼 예쁜 노란색이네요. 단풍나무 옷과 다른 모양으로 생겼지요? 마치 은행나무 옷은 부채 모양처럼 둥글둥글 예쁘네요.
T: 자 이번에는 어떤 나무 옷을 볼까요? 바로 감나무 옷이에요. 우리 친구들 감나무는 무슨 색 옷을 입고 있을 것 같아요?
C: 갈색이요.
T: 그래요! 감나무의 옷은 갈색입니다. 감나무뿐 아니라 많은 나무들이 가을에 갈색 옷을 많이 입어요. 감나무의 옷 모양은 친구들이 많이 봐왔던 이파리 모양이네요. 이렇게 초록색에서 다른 색깔로 바뀐 나무 옷을 단풍이라고 해요. 오늘은 친구들과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어볼까요?

2. 샌드위치를 만들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을 이야기 나눈다.
T:지난 번 배고픈 유부를 도와 유부초밥 만든 일을 기억하나요? 유부가 아프지 않도록 손을 깨끗이 씻고 했었지요? 이번에도 우리 친구들 배가 아프지 않도록 손을 깨끗하게 씻고 올게요.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6점)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공통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 모든 학습상황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특수성 그리고 교육내용과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통합교육이라는 특수한 교육환경에서 개별화교육은 바로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일이며,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는 일은 효과적이고 수월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② 개별화교육은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된다.교수-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관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교육기관은 부모나 가족이 아닌 유아의 교육을 위해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회서비스 기관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교육적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건강 서비스는 건강 문제에 대하여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적 요구에는 기금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모든 서비스는 다른 행정적 체제 내에서 운영되지만, 유아와 가족을 위한 전체 서비스의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학문 간 기관 간 협동이 요구되는데, 공통된 한 대상의 전체 요구를

  • [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 교육계획안,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사회적인 관계와 상호작용 촉진 프로그램, 장애아동의 일반학급 수업 참여를 위한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이제까지 주어지지 않았던 관련서비스(치료교육)의 제공, 부모들을 위한 교육과 지원, 자원봉사자 및 보조교사의 교육 및 활동 등이 교육의 질 향상에 요구된다.(박승희,1999) 질적인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조원 역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교육계획에 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적절성 92 독서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부적절성의 원인 92 독서의 교과 채택 여부 93 교과내용으로서의 독서교육에 적절한 교과 93 구미 여러 나라 방식에 대한 견해 94 독서교육에 대한 국어 이외의 교과에서의 다양한 수업의 효과 94 독서교육에 적합한 수업방식 95 독서교육에 적합한 평가방식 95 수학능력시험이나 대학입학전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