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역사 2023년 중간과제물)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방송통신대 세계의역사 1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5 / 2023.03.2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 역사
공통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세계의역사 공통교양 중간과제입니다.

1.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했습니다.
2. 세계의 역사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위해 1) 역사의식을 가진다, 2) 비판적 사고 함양, 3)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기, 4) 역사적 맥락 이해하기, 5) 자료의 신뢰성 파악하기로 분류하여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3. 세계의 역사 바람직한 학습 방법을 위해 1) 역사 연표 활용하기, 2) 세계의 역사 구조 파악 및 이해, 3)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평가, 4) 다양한 매체의 활용, 5) 역사와 현실 세계의 연결, 6) 역사적 상상력 활용으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4. 글자크기 10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5. 스스로 정립한 생각을 본인의 표현으로 기술했습니다.
6. 2023년 1학기 세계의역사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의역사 2023년 중간과제물

1. 서 론

2.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
1)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에 나타난 교과목의 성격
2) 제2부 유럽과 미국의 역사에 나타난 교과목의 성격3) 제3부 제3세계의 역사에 나타난 교과목의 성격

3. 세계의 역사 학습 방향
1) 역사의식을 가진다
2) 비판적 사고 함양
3)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기
4) 역사적 맥락 이해하기
5) 자료의 신뢰성 파악하기

4. 세계의 역사 학습 방법
1) 역사 연표 활용하기
2) 세계의 역사 구조 파악 및 이해
3)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평가
4) 다양한 매체의 활용
5) 역사와 현실 세계의 연결
6) 역사적 상상력 활용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의역사 2023년 중간과제물

1. 서 론

세계의 역사를 공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세계의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서로 다른 문화와 인류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세계 각 지역의 문화와 기술 발전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세계 각 지역의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세계의 역사를 공부하면 인류의 실수와 성취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류가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지, 역사를 통해 어떤 성과를 이뤘는지 살펴보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세계 각 지역의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다양한 시각과 시각을 얻을 수 있다. 서로 다른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고 비교함으로써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동시에 세계의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현재의 세계정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역사를 살펴보면 현재의 정치, 경제, 문화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이렇게 세계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내용을 알고 여기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2.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

1)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에 나타난 교과목의 성격

제1부의 시작은 중국 문명의 형성으로 시작한다. 중국 역사 부분을 총 4장에 걸쳐서 다루고 있는데 중국 문명의 형성에서 오늘날의 중국의 모습까지 시대별로 다루고 있다. 중국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로 성벽을 갖춘 도시국가였다고 알려져 있다. 이후 주나라가 천명사상으로 나라를 통치하다 주왕조가 쇠퇴하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았다. 이후 한족 왕조와 연이은 정복왕조가 등장하다가 몽골제국이 형성되고 칭기즈칸이 되면서 수도를 베이징으로 결정하고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이후 명나라가 건설되고 청나라로 이어졌다. 이후 제1차 중영 전쟁인 아편전쟁과 제2차 중영 전쟁을 거치면서 서구와의 충돌이 발생하였다. 중영 전쟁 이후 외세에 대한 투쟁으로 의화단 투쟁이 발생하고 이어 양무운동과 5?4운동이 발생하였고, 항일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중화인민 공화국 수립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사건은 국공 내전으로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에서 공산당이 승리하면서 장제스의 국민정부는 타이완으로 철수하였고, 마오쩌둥을 인민정부 주석으로 하는 공산당은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게 된다. 1924년 이루어진 제1차 국공합작은 중국의 공산당원이 당적을 유지한 채 개인의 자격으로 국민당에 입당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마오쩌둥을 비롯한 공산당원들이 중요 직책을 맡게 되면서
참고문헌
박구병, 신성곤, 원지연, 윤혜영, 이광수, 이한규, 이혜령, 이희수, 조흥국 [세계의 역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