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책4)강릉 단오제가 2005년에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이에 당시 중국의 여러 언론과 네티즌들은 문화 강탈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강릉 단오제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중국 네티즌의 반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3 / 2023.03.23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중국문화산책4 |
---|---|---|---|---|---|
공통 | “강릉 단오제의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에 관한 견해 강릉 단오제가 2005년에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이에 당시 중국의 여러 언론과 네티즌들은 “문화 강탈”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강릉 단오제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중국 네티즌의 반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교재 1장과 동영상 강의 1강을 학습한 후, 어떤 문화 현상이나 유산의 기원과 변형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문화를 소유의 대상으로 볼 것인지 향유의 대상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 숙고하면서 기술할 것을 권장합니다. |
- 하고 싶은 말
- 중국문화산책4)강릉 단오제가 2005년에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이에 당시 중국의 여러 언론과 네티즌들은 문화 강탈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강릉 단오제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중국 네티즌의 반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 목차
-
1.서론
2.강릉 단오제 역사와 유래
3.강릉 단오제의 풍속내용
4.강릉과 자귀 단오의 문화적 차이와 그 특징
5.강릉 단오제의 유네스코 등제과정과 의미
6.결론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중국의 단오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풍속이 예로부터 주변국과의 오래된 문화 교류에서 각 국가들의 민속문화에 영향을 주어 왔다. 역사가 유구한 문화교류 속에서 중국의 풍속은 주변 국가와 민족에게 흡수, 수용되고 자기 본국의 민속문화 토양에 녹아들며 또한 그 자신만의 문화 특색과 스타일을 배태하여 각국 민족의 특유한 명절 풍속으로 점점 형성하였다.
중국 단오절은 중국의 모든 사람들이 다 아는 명절이고, 국내의 지역에 따라 단오절마다 서로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 차이가 많지 않고, 가장 주요한 행사는 쫑즈를 먹는 것이고, 용선 경기도 하고 창포 및 향낭을 착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행사의 배후에는 의미가 같다. 일반적인 단오절의 기원은 주로 굴원의 제사에 둔다.
한국단오제는 매우 성행하였지만, 현재는 자인이나 영광 등에서 한정적으로 전승되고 있다. 여기에서 강릉의 단오제를 선택한 이유는 일찍부터 단오제를 재현하여 축제화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활발한 전승력을 갖게 되었다.
중국의 자귀단오절은 2009년 9월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록되어 중국의 세계비물질 문화유산에 최초로 선정된 명절이 되었다. 하지만 강릉과 자귀의 단오풍속을 비교하려는 의도가 단순히 두 명절이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기존의 논문에서 한중 단오절의 비교를 보면 중국은 대부분 모두 개괄적인 비교만을 하였으며, 구체화된 논의가 거의 없다. 이에 본 논문은 굴원 고향인 자귀의 단오절 풍속을 위주로 하고, 그곳의 독특한 단오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부 논문에서 한중 단오절이 공통점이 있다고 했지만, 명칭만 놓고 보면 단오절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강릉단오제는 2005년 등재 성공 후 중국 민중들이 이 뉴스에 아주 관심을 많이 가져왔다.
- 참고문헌
-
예치우리, 「한중 단오문화 비교연구」, 선문대학교, 2017.
장정룡,『한·중 세시풍속 및 가요의 비교』中央大學校, 1998.
『한국세시풍속사전』(여름편), 국립민속박물관, 2006.
안광선,『강릉단오제가유네스코로간까닭』, 민속원, 2006.
임동권, 『민속문화의 전승』, 민속원, 2007.
『한국의 축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7.
이묘, 「한중 단오의 비교연구」, 목포대학교, 석사문문, 2010.
장서연, 「한중 단오의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논문,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