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A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 A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 - 방송대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2 / 2023.03.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A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2023년 1학기 교육평가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1. 공통형 과제와 지정형과제 A형을 작성한 과제입니다.
2.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일화기록법을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 일화기록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였습니다.
3. 일화기록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관찰기록을 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4. 지정형 A형과제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5. 글자크기 및 줄간격은 11point, 160%로 작성했습니다.
6. 방송통신대 2023년 1학기 교육평가A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2023년 1학기 교육평가A형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통형 과제 :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3) 관찰의 진행절차
① 준비단계
② 관찰단계
③ 평가단계
4) 관찰기록방법을 선택하고 그 선택 이유
① 일화기록법
② 일화기록법 선택 이유
5) 일화기록법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
6) 일화기록법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의 결과

2. 지정형 과제 A형 :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평가는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긍정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교육의 방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배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유아의 경우에는 유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매우 중요하게 된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유아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평가의 방법으로 관찰법이 주로 이용된다. 관찰을 통한 평가는 유아의 발달 상태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서 판단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서 이용될 수 있는데, 유아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적 발달을 평가하는 데 이용된다. 유아의 운동 능력을 기초로 하는 신체적 발달에 대한 평가는 개인별로 적절한 놀이 및 신체 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신체적 문제가 있는 경우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지적 발달에 대한 평가는 유아의 사고 능력과 정보 처리 능력을 판단하여 유아의 다양한 지적 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지표로 이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발달에 대한 평가를 통해 유아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사회 규범을 이해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확대시켜줄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즉, 교육현장에서 적절한 관찰을 통한 유아에 대한 평가는 유아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글에서는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일화기록법을 선택하여 일화기록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일화기록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밝히고, 일화기록법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을 제시한 뒤, 이를 바탕으로 그 결과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1
김혜근 『유아관찰 및 교육평가』양서원 2006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김남희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Vol.9 No.4, [2010]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