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양상을 시기별로정리한후 통일관한 자신견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9 / 2023.03.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공통) -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
---|---|---|---|---|---|
공통 |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양상을 시기별로정리한후 통일관한 자신견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양상 시기별 정리
1) 제1공화국
2) 제 2공화국
3) 제 3공화국
4) 제4공화국
5) 제5공화국
6) 제 6공화국
7) 문민정부
8) 국민의 정부
9) 참여정부
10) 이명박 정부
11) 문재인 정부
2.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
1) 화해와 협력 관계, 통일 지향적 공존 관계로의 전환
2) 정전 체제를 평화 체제로 전환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에 유일한 분단국가는 남북한 밖에 없다. 그에 따라 우리 민족의 최대화재는 통일일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대박'을 언급했는데 남북통일이 그만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반만년 동안 단일 민족사회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이 외세에 의해서 분단된 이후 통일은 우리민족의 소원이 되었다. 따라서 분단시대에 어느 정권도 통일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정권이 없었다. 그리고 통일과 관련된 수많은 제안·합의·방안이 있었다. 통일문제와 관련, 한국의 역대 정부들은 남북관계의 중요한 전기를 마련한다는 명분하에 정권출범과 함께 전임 정권의 획기적인 정책들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북 관계는 분단 반세기가 지나도록 나아지지 않고 있다. 지구촌은 지금 새로운 역사적인 시점에 지난 기간을 회고해 볼 때 우리민족의 역사는 식민과 분단이란 질곡에서 좌절과 고통 그리고 동족상잔이란 전쟁을 경험하였다. 그 결과, 해방에 이은 민족 분단은 동족간의 적대적 대립으로 점철되어왔으며 아직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상 분단되었던 국가들이 모두 통일을 성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통일은 우리 한민족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필수적인 시대적 과제인 것이다. 지구상 오로지 남북한이 총부리를 들이대고 있는 곳은 한반도뿐이다. 반만년 동안 단일 민족사회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이 외세에 의해서 분단된 이후 통일은 우리민족의 소원이 되었다. 따라서 분단시대에 어느 정권도 통일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정권이 없었다. 그리고 통일과 관련된 수많은 제안·합의·방안이 있었다. 통일문제와 관련, 한국의 역대 정부들은 남북관계의 중요한 전기를 마련한다는 명분하에 정권출범과 함께 전임 정권의 획기적인 정책들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북 관계는 분단 반세기가 지나도록 나아지지 않고 있다. 독일통일은 1990년 초부터 서독과 동독,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의 회담이 열려 8말에는 통일 조약이 이루어졌고, 10월 3일, 분단 41년 만에 통일이 이루어 졌다.
단순한 가능성으로 받아들여지던 북한의 붕괴(崩壞), 또는 한반도의 통일(統一)은 이제 현실 상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통일이 엄청난 혼란과 고통을 수반한다는 사실을 독일 통일의 사례에서 깨달았을 뿐만 아니라, 경제가 파국에 이른 북한을 지원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통일을 달갑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주체적으로 통일을 미루거나 단계적으로 성취할 수도 없는 실정이 되고야 말았다. 이제 통일은 원하던 원하지 않던 간에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받아들여야 한다. 아직도 김정은 정권은 핵 시험을 하고 있어 한반도 안보에 심각한 위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6, 북한의사회와경제, 남북한 통일방안의 구체적 내용을 기술, 북한 통일방안의 허구성을 비판
-공용, 2018, 통일인사이드, 2015년은 광복 70주년이자 남북 분단 70년이 되는 해입니다. 남북통일 주제에 대하여 서술
-조민 외, 『제2차 정상회담 대비 남북한 통일 방안 분석』(통일정세분석2001-7), 통일연구원, 서울, 2001.
-김용호,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에 대한 평가, 학술회의총서 01-02), 통일연구원, 서울, 2001.
-백진현, “남북한 평화체제 구축방안”, 『한반도 군비통제』 제18집, 국방부,서울, 1995.이헌경, 한미 정상회담과 대북 정책 방향 (통일정세분석2001-06), 통일연구원, 서울, 2001.통일부, “평화와 협력의 시대로-남북 정상회담 1주년 해설자료”, 2001.
-유석렬, 남북한 통일정책의 비교와 문제점 및 변화전망 (정책연구시리즈98-3), 외교안보연구원, 서울, 1999.
-이석수 외, 99대대북 정책 과제에 대한 정책 건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 1999.
-김학준, 통일과 21세기 : 전환기의 통일 문제 이해 통일교육원, 서울,1998.
-박상철, 『6.15 남북공동선언의 규범화와 통일헌법론』, 새시대전략연구소,서울, 2001.
-송종환, 『2001년 남북대화의 전망과 극복 과제』, 통일경제연구협회 공개정책세미나자료집, 서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