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3학년) 마오쩌둥(1893∼1976)은 중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 중국 근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마오쩌둥의 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7 / 2023.03.07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현대중국입문 3학년] 중국 근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마오쩌둥의 업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사건 또는 정책) 한 가지와 과오로 볼 수 있는 사례 한 가지를 꼽은 후, 각 사례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업적 또는 과오로 평가하는 이유를 기술하세요
- 현대중국입문3공통 마오쩌둥의 업적과 과오0k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현대중국입문(공통) - 마오쩌둥의 업적과 과오(중국 근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마오쩌둥의 업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 한 가지와 과오로 볼 수 있는 사례 한 가지를 꼽은 후)
- 한국에 필요한 리더쉽에 대해서 모택동과 후진타오 리더쉽 비교분석 모택동 리더쉽
- [중국근현대사] 1920년에서 1949년 사이 장개석의 국민당과 모택동의 공산당을 비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현대중국입문 |
---|---|---|---|---|---|
공통 | ◆ 마오쩌둥의 업적과 과오 마오쩌둥(1893∼1976)은 중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 중국 근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마오쩌둥의 업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사건 또는 정책) 한 가지와 과오로 볼 수 있는 사례 한 가지를 꼽은 후, 각 사례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업적 또는 과오로 평가하는 이유를 기술하세요. 당시 중국 인민의 관점에서 평가해보고 기술할 것을 권장합니다. |
- 하고 싶은 말
- (현대중국입문 3학년) 마오쩌둥(1893∼1976)은 중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 중국 근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마오쩌둥의 업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사건 또는 정책) 한 가지와 과오로 볼 수 있는 사례 한 가지를 꼽은 후, 각 사례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업적 또는 과오로 평가하는 이유를 기술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마오쩌둥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마오쩌둥의 업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
1) 신중국수립
2) 중국식 사회주의 수립
3) 양대진영론
4) 자주독립
5) 문화대혁명
3. 마오쩌둥의 과오로 볼 수 있는 사례
1) 문화대혁명
2) 사구타파 운동
3) 대약진운동
4) 통일정책
4. 업적과 과오로 평가하는 이유
1) 업적으로 평가하는 이유
(1) 신중국수립
(2) 중국식 사회주의 수립
(3) 양대진영론
(4) 자주독립
(5) 문화대혁명
2) 과오로 평가하는 이유
(1) 문화대혁명
(2) 사구타파 운동
(3) 대약진운동
(4) 통일정책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이 살던 시대의 중국은 대격변과 대전환의 길목에 서있었다.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의 공적(公的) 질서와 체제의 기틀이었던 봉건제는 새로운 공적 질서로의 전환과 새로운 국가 모델로의 이행을 요구받고 있었다. 중화제국의 사상적 초석과 제도적 기반이었던 유교 질서와 봉건제는 자본주의 근대화를 무기로 새로운 제국으로 부상한 서구 및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와해 직전에 몰려있었고, 중국 내부에서의 분열도 중화질서(공적 질서)의 붕괴를 재촉했다. 제국주의라는 외부로부터의 충격과 반(反)봉건주의라는 내부로부터의 봉기는 중국을 모순과 혼란의 도가니로 밀어 넣었다. 조지프 레벤슨(Joseph Levenson)이 언급한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중요했던 역사적 과제였던 “천하에서 국가로의 변화”라는 거대한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 되고 있었다.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어내고 있던 사이 새로운 공동체와 국가 건설을 위한 중국혁명의 도화선도 서서히 지펴지고 있었다. 마오쩌둥이 성장하고 활동하던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의 세계는 ‘제국주의’의 시대였다. 1880년대 유럽에 등장한 제국주의라는 유령은 자본주의 근대성의 발전과 서구 열강의 새로운 패권적 대외 전략을 넘어 열강들 사이의 경쟁과 팽창을 격화시켰고, 영토 확장과 시장 개척의 목적을 넘어 세계대전이라는 전대미문의 충돌을 야기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와 아프리카, 그리고 라틴아메리카는 제국주의 열강의 배타적 식민화와 세계 분할 및 재분할의 희생양으로 전락되고 있었다. 제국주의는 사회진화론이 상기시킨 개인 사이의 ‘적자생존’과 ‘우승열패’가 개인과 사회를 넘어 국가 대 국가 간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중국 근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마오쩌둥의 업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사건 또는 정책) 한 가지와 과오로 볼 수 있는 사례 한 가지를 꼽은 후, 각 사례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업적 또는 과오로 평가하는 이유를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로스 테릴, 박인용 옮김,『마오쩌둥』, 이룸, 2008.
신승하,『중국현대사』, 대명출판사, 1992.
신봉수,『마오쩌둥- 나는 중국의 유토피아를 꿈꾼다』, 한길사, 2010.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2005.
곽대중, 『우리에게 중국은 무엇인가』, 서울 : 시대정신, 2012.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