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환경친화형농업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1 / 2022.11.02
- 1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_환경친화형농업_기말시험
-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인간과사회2021년 방송대 인간과사회 기말, 방통대 인간과사회
- [과제2]우리나라 농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취미와예술(공통)(취미로서의 여행)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글로벌지역투자(공통) - 미국의거시경제,미국금융시장주요이슈,채권투자,미국에서향후유망한투자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환경친화형농업 |
---|---|---|---|---|---|
공통 |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시설재배토양의 염류집적피해와 피해경감대책을 설명하시오. (10점) 3.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시오. (10점) 4. 환경친화적 병충해 및 잡초방제 개념과 방제수단을 논하시오. (20점) |
- 목차
-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2. 시설재배토양의 염류집적피해와 피해경감대책을 설명하시오.
3.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시오.
4. 환경친화적 병충해 및 잡초방제 개념과 방제수단을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2. 시설재배토양의 염류집적피해와 피해경감대책
3.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규정
4. 환경친화적 병충해 및 잡초방제 개념과 방제수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시설재배토양의 염류집적피해와 피해경감대책.hwp
2.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hwp
3. 환경친화적 병충해 및 잡초방제 개념과 방제수단.hwp
4.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물질순환이 인간에 의해 간섭없이 자연적으로 완벽하게 이루어지는 생태계를 자연생태계라 한다. 농업은 자연생태계를 파괴, 변형시켜 만든 농업생태계를 기반으로 인간이 필요로 하는 식량을 생산하는 반인공적 생태계이다. 농약 사용에 의한 오염은 ①자연환경에의 유출에 의한 생태계의 파괴, 지표수와 지하수 등 수질오염, ②토양 미생물 감소와 물리성 악화 등 토양오염, ③농약 취급, 살포자의 중독 등 건강에의 위험, ④농작물에의 잔류 등의 피해로 나타난다.
친환경농업의 목적은 농업의 환경보전기능을 증대시키고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며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을 육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농업을 추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설재배는 유리나 플라스틱 온실과 같은 시설 내에서 작물을 집약적으로 생산하는 방식으로 현대 한국농업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시설재배면적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구조는 현대화되어 가고 있다. 시설 내에서 작물을 재배하기 때문에, 노지에 비해 다양한 과학적인 설비를 도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환경을 조절할 수 있어 계절에 따른 날씨변화에 관계 없이 작물 재배가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시설재배토양의 염류집적피해와 피해경감대책,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 환경친화적 병충해 및 잡초방제 개념과 방제수단을 논하였다.
II. 본 론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1) 정의
박테리아 및 유기물로 인해 지표수의 수질을 크게 오염시키고 토양생태계의 파괴를 유발하고 있으며, 지표수의 부영양화와 이에 따른 수자원의 질적 저하와 수중생태계의 파괴문제가 심각하다. 환경친화형농업은 농업과 환경을 조화시켜 농업의 생산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농업형태로서 농업생산의 경제성 확보, 환경보전 및 농산물의 안전성 등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을 의미한다.
또한 합성농약, 화학비료 및 항생ㆍ항균제 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이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농ㆍ축ㆍ임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농업생태계와 환경을 유지ㆍ보전하는 농업을 말한다.
2) 출현배경
농업환경오염의 경로는 화학비료, 농약, 축산으로 나누어진다. 화학비료로 시용된 비료의 일부는 식물에 흡수?이용되고, 나머지는 작물 수확 후에도 토양에 체류하거나 자연에 유실되어 농업환경의 오염을 유발한다. 화학비료는 작물에 필요한 양분을 보충해 주어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지만, 과다시용하면 염류가 집적되고 토양산성화를 촉진시켜 지력을 저하시킨다.
우리나라 농업은 그동안 좁은 국토에서 많은 인구를 부양하기 위해 화학비료나 농약 사용에 많이 의존하여 생산성을 높여 왔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환경친화형농업을 본격 추진하여 화학비료 투입량은 상당히 감소하고 있으나 농약 사용량은 큰 변화가 없다. 더욱이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쾌적한 환경과 안전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농업생산활동에 따른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_21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공통)
- [2021 인간과사회][기말시험]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2020년 2학기 환경친화형농업 기말시험 과제물(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