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환경친화형농업 기말시험 과제물(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6 / 2020.10.27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환경친화형농업 |
---|---|---|---|---|---|
공통 |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를 설명하시오. (10점) 3.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 (25점) 4.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시오. (25점) |
- 목차
-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를 설명하시오.
3.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과 적용기술들을 논하시오.
4.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을 논하시오.
- 목 차 -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
3. 환경친화형농업의 기초이론과 적용기술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유기식품의 가공 등에 관한 국내외규정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럽 유기농상물 규정.hwp
2. 환경친화형 농업의 정의.hwp
- 본문내용
-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1) 환경친화형농업의 정의
환경친화형농업은 농업과 환경을 조화시켜 농업의 생산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농업형태로서, 현대농법의 부작용을 줄이며 농업생산의 경제성 확보, 환경보전 및 농산물의 안전성 등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이다.
환경친화형농업은 장기적인 이익추구, 개발과 환경의 조화, 단작 중심이 아닌 순환적 종합농업체계, 생태계 메커니즘을 활용한 고도의 농업기술을 의미한다. 합성농약·화학비료 및 항생·항균제 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그 사용을 최소화하고, 농·축·임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농업생태계와 환경을 유지·보전하는 농업이다. 즉, 농업을 통하여 생산량·소득·농산물의 안전성 등을 가장 효과적으로 얻으면서 그 과정 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파괴·지력저하 등 환경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 농업으로 저투입지속농업, 환경보전형농업, 환경조화형농업 등으로 불린다.
2) 환경친화형농업의 출현배경
우리나라 농업은 그동안 좁은 국토에서 많은 인구를 부양하기 위해 화학비료나 농약 사용에 많이 의존하여 생산성을 높여 왔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환경친화형농업을 본격 추진하여 화학비료 투입량은 상당히 감소하고 있으나 농약 사용량은 큰 변화가 없다. 더욱이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쾌적한 환경과 안전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농업생산활동에 따른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세계무역기구 체제하에서의 식품교역은 국제유기식품기준에 따라 생산 및 가공된 식품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환경친화형농산물도 국제유기식품기준에 준한 유기농산물을 생산해야 하며 이를 위한 기술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국제유기식품기준(CODEX)에는 공장식 축산분뇨의 사용금지, 유기농사료에 의한 가축사양, 가축의 복지, 윤작체계, 녹비작물과 두과작물 재배에 의한 지력유지 등 국내 유기농산물 생산농가들이 실천하기 어려운 요건들이 많이 들어 있어 이들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
2. 유기농업자재를 대별하고 공시 및 품질인증제도
1) 유기농업자재
유기농업은 농장의 모든 구성요소, 즉 토양의 무기영양분, 유기물, 미생물, 곤충, 식물, 가축, 인간 등이 유기적으로 구성·결합되어 전 체계가 상호 조화롭고 안정성이 있는 생산기법으로 농축산물을 생산하는 지속가능한 농업형태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농축산환경학REPORT기말-농업생태계와 자연생태계, 농약유익성과 유해성, 기후변화대응과 스마트팜
- [사회복지개론 기말]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 쟁점 두 개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 문제
-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인간과사회2021년 방송대 인간과사회 기말, 방통대 인간과사회
- 현대자동차 자동차 산업분석
- 기후변화에 따른 산업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